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18강]현재완료진행시제(1)

by justen 2012. 6. 8.
반응형

현재완료진행시제는 현재완료시제의 계속용법과 관련이 있다

현재완료진행시제를 정확히 어떤 경우에 쓰이는가에 대해서 자주 질문을 받곤 하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경우에 현재완료진행시제를 사용합니다.


1. 하나의 동작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일정기간동안 중단없이 계속되었음을 표현한다.

2. 현재완료시제의 계속용법을 강조한다.


1과 2의 경우 모두 현재완료시제의 계속용법과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for+기간, since+과거시점, how long~? 등의 표현과 함께 쓰일 수 있고 다른 진행시제들과 마찬가지로 주로 동작동사와 함께 쓰입니다.[각주:1] 우선 1의 경우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s1. They are playing tennis right now.

      그들은 바로 지금 테니스를 치고 있는 중이다.

s2. They have been playing tennis for an hour.

      그들은 한시간 동안 테니스를 치고 있는 중이다.

s3. They have played tennis for an hour.

      그들은 한시간 동안 테니스를 친 상태이다.


s1은 현재진행시제이고 부사 right now와 어울리고 있습니다. s2는 현재완료진행시제이고 부사구 for an hour와 어울리고 있습니다. s1의 경우 for an hour와 어울릴 수 없고 s2의 경우 right now와 어울릴 수 없습니다. 현재진행시제는 단순히 현재 어떤 동작을 진행하고 있는 중임을 표현하는 반면 현재완료진행시제는 하나의 동작이 일정기간동안 과거부터 현재까지 중단없이 계속되었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말하는 순간에도 그 동작이 계속 진행중임을 표현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말하자면 s2는 한시간전부터 테니스를 치기 시작했고 한시간동안 중단없이 테니스를 쳤으며 말하는 현재도 치고 있는 중이라는 의미입니다. s3(현재완료시제)의 경우 테니스를 친 행위를 완료했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현재 테니스를 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s4. My hands are very dirty. I've been fixing the car.

      내 손은 매우 더럽다. 나는 자동차를 수리하는 중이다.

s5. The car is OK again now. I've fixed it.

      자동차는 이제 다시 괜찮아졌다. 나는 그것을 수리한 상태이다.


s4는 자동차를 일정시간동안 쭉 수리해 왔고 지금도 수리하는 중이라는 의미입니다. 반면 s5는 이미 수리를 마쳤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현재완료진행시제와 현재완료시제를 써야하는 상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완료진행시제, present perfect progressive, 현재완료시제, 계속용법, 계속, since, for, how long, 현재진행시제현재완료진행시제는 하나의 동작이 일정시간동안 과거부터 현재까지 중단없이 계속되었음을 표현할 수 있다.

s6. I've been waiting for the doctor for two hours.

      나는 의사선생님을 두시간동안 기다리고 있어요. (지금도 기다리는 중임.)

s7. The phone hasn't been working since last week.

      그 전화기는 지난 주 이후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지금도 작동하지 않음.)


또한 현재완료진행시제는 최근에 진행 중인 일이나 일시적 몸상태 등을 설명하는 경우에 쓰이기도 합니다. 이때 for, since 등의 기간표시가 꼭 필요하지 않습니다.


s8. I've been feeling so dizzy recently.

      나는 요즘 좀 어지러움을 느껴요.

s9. I've been thinking about changing my career.

      나는 (요즘) 직업을 바꿀까 생각 중이에요.


최근 중단된 동작을 나타내는 현재완료진행시제

현재완료진행시제는 최근 중단된 동작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때 우리는 그 동작의 결과를 여전히 볼 수 있으며 그 동작으로 인한 여파가 현재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합니다.


s1. You look out of breath. Have you been running?

      너 숨 차보인다. 달리기라도 했니?

s2. Jack is very tired. He's been working very hard all day.

      잭은 매우 지쳤다. 그는 하루종일 매우 열심히 일했다.

s3. Her eyes are red eyes. I think she's been crying.

      그녀는 눈이 충혈됐다. 나는 그녀가 울었다고 생각한다.


s1에서 화자는 상대방이 방금 달리기를 마쳤으며 그 여파가 현재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질문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은 지금 달리기 하는 중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 for, since 등의 기간표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현재완료진행시제, present perfect progressive, 현재완료시제, 계속용법, 계속, since, for, how long, 현재진행시제Her eyes are red eyes. I think she's been crying.... 현재완료시제는 반드시 현재 어떤 동작을 하고 있다는 의미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과거의 행동의 결과가 현재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1. 모든 현재완료진행시제가 반드시 현재완료시제의 계속용법과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