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22강]과거완료시제(3)

by justen 2012. 6. 15.
반응형

과거완료시제, past perfect, 현재완료시제 present perfect, 과거기준시점, 대과거, 현재완료의 과거, 완료, 경험, 결과, 계속과거완료시제.... 또는 완벽한 과거???

현재완료시제의 과거

현재완료시제에 완료, 경험, 결과, 계속의 네가지 용법이 있다고 했습니다. 과거완료시제는 이 네가지 용법에 대과거 용법이 더 추가됩니다. 현재완료시제의 과거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현재완료시제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에 영향을 미칠 때 사용하지만 과거완료시제는 과거기준시점 이전에 일어난 일이 그 시점에 영향을 미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네 개의 예문들에서 과거기준시점과 과거완료시제와의 관계를 확인하세요.


s1. I had already finished my lunch when he came. <완료>

      그가 돌아왔을 때 나는 점심식사를 이미 끝마친 상태였다.

s2. I recognized him out of hand, since I had seen him once before. <경험>

      전에 그를 한번 본적이 있기 때문에 나는 즉시 그를 알아보았다.

s3. I had lost my bag when I left the train. <결과>

      기차가 떠났을 때 나는 내 가방을 잃어버린 상태였다.

s4. I had been ill for two weeks, so I couldn't go there. <계속>

      나는 2주동안 아픈 상태였다. 그래서 나는 거기 갈 수 없었다.


과거완료시제의 완료, 경험, 결과, 계속의 각 용법들은 현재완료시제의 각 용법들이 잘 어울리는 부사들과 또한 잘 어울립니다.


대과거

현재완료시제의 과거와 대과거를 구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고 실제로 이 두 가지를 구분하라는 문법문제는 그 어떤 시험에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다소 차이가 있다면 대과거는 과거 이전의 행위가 반드시 과거시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과거라고 해도 과거 이전의 행위가 과거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정확하게 분리되어진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단지 문법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구분이라고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s1. I bought a new car last week. I had driven the old car for quite a long time.

      나는 지난주에 새 차를 구입했다. 나는 그 낡은 차를 꽤 오랫동안 운전한 상태였다.

s2. He had done[did] a great deal of research before he decided on surgery.

      수술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 그는 많은 조사를 했다.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했지만 s2의 경우 과거시제로 바꾸어 써도 의미상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영문법 강의(구버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강]미래시제(1): 예측된 미래  (4) 2012.06.21
[23강]과거완료진행시제  (4) 2012.06.19
[21강]과거완료시제(2)  (7) 2012.06.14
[20강]과거완료시제(1)  (0) 2012.06.13
[19강]현재완료진행시제(2)  (0) 2012.0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