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23강]과거완료진행시제

by justen 2012. 6. 19.
반응형

과거완료진행시제, past perfect continuous, 과거기준시점, for, since, how long, 동작동사, 상태동사, 시제, tense, 시점, 시간, time

과거완료진행시제의 특징

1. 과거완료시제와 마찬가지로 과거완료진행시제 역시 과거기준시점을 필요로 한다.
2. 현재완료진행시제와 마찬가지로 과거완료진행시제 역시 계속용법과 많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for+기간, since+과거시점, how long~? 등과 함께 쓰일 수 있다.
3. 다른 진행시제들과 마찬가지로 주로 동작동사와 함께 쓰이며 상태동사와 잘 어울리지 않는다.

과거완료진행시제의 의미
1. 하나의 행동이 대과거부터 과거기준시점까지 일정기간동안 중단없이 계속되었음을 표현한다.
2. 과거완료시제의 계속용법을 강조한다.

중단없는 계속
과거완료진행시제는 과거에 발생했던 두 개의 서로 다른 동작들 중에서 하나의 동작 이전에 진행중이었던 동작의 지속을 강조합니다. 다른 진행시제들처럼 주로 동작동사에 한해서 쓰이며 또한 현재완료진행시제와 마찬가지로 for+기간, since+과거시점, how long~? 등과 함께 쓰일 수 있습니다.


s1. It is midnight. I have been studying for five straight hours. No wonder I'm getting tired.

      한밤중이다. 나는 다섯시간동안 쉬지않고 공부했다. 내가 지친다고 해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

s2. It was midnight. I had been studying for five straight hours. No wonder I was getting tired.

      한밤중이었다. 나는 다섯시간동안 쉬지않고 공부한 상태였다. 내가 지쳤다고 해도 놀라운 일은 아니었다.


s1은 현재완료진행시제입니다. 앞서 설명했다시피 현재완료진행시제는 하나의 행동이 일정기간동안 중단없이 계속되었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완료시제와 현재완료진행시제의 기준시점은 언제나 현재입니다. s2는 과거완료진행시제입니다. 과거완료진행시제 역시 하나의 행동이 일정기간동안 중단없이 계속되었음을 표현하는데 그 기준시점은 과거의 어느 특정시점이 됩니다.


s3. Eric finally came at six o'clock. I had been waiting for him since 4:30.

      마침내 에릭이 6시 정각에 왔다. 나는 4시 30분 이후로 그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었다.


s3에서 과거기준시점은 6시 정각입니다. '나'는 그보다 이전인 4시 30분부터 중단없이 에릭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계속용법 강조

과거완료진행시제는 과거완료시제의 계속용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강조해주는 용법이기 때문에 과거완료시제로 바꿔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도 역시 for+기간, since+과거시점, how long~? 등의 표현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단없는 계속'과의 차이점을 잘 생각해 보세요.


s1. The police had been looking for the criminal for two years before they caught him.

      그 범죄자를 잡기 전 경찰은 2년동안 그를 추적하는 중이었다.

s2. When the company went bankrupt, it had been losing money for months.

      파산했을 때 그 회사는 수개월 동안 적자를 보고 있었다.


과거완료진행시제는 과거 이전에 있었던 사건에 대한 판단을 내릴 때 사용될 수 있으며 이 때 because를 종종 사용합니다. 또한 이때 반드시 for+기간 등의 부사(구)들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s1. When the boys came into the house, their clothes were dirty, their hair was messy,

      and one of them had a black eye. They'd been fighting.

      그 소년들이 집에 들어왔을 때 그들의 옷은 더러웠고 머리는 엉망진창이었으며 그들 중 한명의 눈은 멍들어 있었다. 그들

      은 싸웠다.

s1. My legs were stiff because I had been standing still for a long time.

      오랫동안 꼼짝않고 서 있었기 때문에 내 다리는 뻣뻣해졌다.

s2. Her eyes were red because she had been crying.

      울었기 때문에 그녀의 눈은 충혈되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