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25강]미래시제(3): 현재진행시제의 미래시제 대용

by justen 2012. 6. 26.
반응형


시제, tense, time, 시간, 시각, 시점, future, 미래, future tense, 미래시제, now, 현재진행시제, 사전에 계획된 미래, 대용, 대신

현재진행시제가 사전에 계획된 미래를 표현할 수 있다

현재진행시제가 미래시제를 표현할 수 있으며 주로 사적인 일정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현재진행시제가 미래시제를 대신할 경우 '사전에 계획된 미래(be going to VR)'를 나타내며 예측된 미래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s1. Tom is coming to the party tomorrow.

s2. Tom is going to come to the party tomorrow.

      탐은 내일 그 파티에 올 예정이다.


s3. Ann is flying to Chicago next week.

s4. Ann is going to fly to Chicago next week.

      앤은 다음 주에 시카고로 비행기타고 갈 예정이다.


이처럼 현재진행시제가 미래시제를 표현하는 경우 미래시점부사(tomorrow, next week...)과 어울릴 수 있습니다. 현재진행시제는 '사전에 계획된 미래(be going to VR)'를 나타낼 수 있을 뿐 예측하는 미래로는 쓰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 s5는 틀린 문장입니다.


s5. You're laughing when you hear this joke. ( X )

      너 이 농담을 들으면 너는 웃는 중이야.

s6. You're gonna laugh when you hear this joke. ( O )

      너 이 농담 들으면 웃을거야.


'동작진행'을 나타내는 현재진행시제와 '사전에 계획된 미래'를 나타내는 현재진행시제는 시점부사의 사용과 앞뒤 문맥을 통해 구별할 수 있습니다.


s1. I am going to school now.

      나는 지금 학교에 가는 중이다.

s2. I am going to school tomorrow.

      나는 내일 학교에 갈 예정이다.


s3. I am taking four courses this semester.

      나는 이번 학기에 네 개의 수업을 수강하는 중이다.

s4. I am taking four courses next semester.

      나는 다음 학기에 네 개의 수업을 수강할 예정이다.


s5. Shh. The broadcaster is giving the latest news about the crisis in Japan. I want to hear

      what she's saying. <동작진행>

      쉿. 아나운서가 일본 위기에 대한 최신 뉴스를 말하는 중이야. 나는 그녀가 말하는 걸 듣고 싶어.

s6. My brother's birthday is next week. I am giving him a sweater. <사전에 계획된 미래>

      형의 생일이 다음 주야. 나는 그에게 스웨터를 줄 거야.


아래 동영상은 인터넷 서핑하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된 것인데 중간쯤에 아이의 엄마가 아이에게 디즈니랜드를 갈 거라는 사실을 알려줄 때 현재진행시제를 위 두 가지 용법 모두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오늘 떠날거야.(We are leaving today.)'는 사전에 계획된 미래로, '나도 울고 있어.(I'm crying too.)'는 동작진행으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