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4강] 2형식 동사(S+V+C) : 불완전자동사(2) 상태변화동사, 상태유지동사

by justen 2012. 1. 19.
반응형

대표적인 2형식 동사는 be동사입니다. 대체로 2형식 문장은 be동사가 쓰이기는 하지만 be동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be동사를 제외한 2형식 동사들은 쓰임에 따라 1) 상태변화동사, 2) 상태유지동사, 3) 오감동사, 4) 판단입증동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동사들 중 몇몇은 타동사로 쓰이기도 하는데 이때 의미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잘 구분해야 합니다. 또 어떤 동사들은 형용사만 보어로 취하기도 하고 명사만 보어로 취하기도 합니다. 이 구분을 잘 하셔야 독해에 용이합니다.

1) 상태변화동사

become, get, turn, grow, go, come, fall, make, run, wear…


s1. She became wiser as she grew older.
     그녀는 나이가 더 들어감에 따라 더 현명해졌다.
s2. She
grew a pretty girl and (she) became a doctor.
     그녀는 예쁜 소녀로 자랐고 의사가 되었다.
becomegrow는 명사와 형용사를 모두 보어로 취하는 동사입니다. s1의 경우 형용사의 비교급이 보어로 왔습니다. 비교급이나 최상급 역시 형용사의 변화된 형태이기 때문에 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어의 동사는 문장의 형식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령 grow와 같은 동사는 1형식일 때 성장하다, 자라다’, 2형식일 때 ‘~로 자라다’, 3형식일 때 기르다, 키우다의 의미를 가집니다.

s3. These plants grow well. (V1) : S + V + 부사(구)
      이 식물들은 잘 자란다.
s4. She
grew a pretty girl. (V2) : S + V + 명사 (S = 명사)
     그녀는 예쁜 소녀로 자랐다.
s5. She 
grows these plants. (V3) S + V + 명사 (≠ 명사)
     그녀는 이 식물들을 기른다.

주어와 동사, 그리고 그 다음에 나오는 문장성분의 성격을 보면 차이를 바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동사 뒤에 나오는 문장성분이 명사로써 주어와 이퀄관계냐 아니냐 또는 형용사냐 부사냐에 따라 동사는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이 차이를 구분하는데 상당히 애를 먹지만 독해를 통해 수없이 훈련함으로써 극복해야 합니다. 특히 make, take, get, keep, look, have, go, come, find 등등 영어문장에서 자주 쓰이는 기본동사들은 여러가지 문장형식에 쓰이며 각각의 형식마다 의미가 달라지므로 항상 사전을 휴대하고 완전히 익힐 때까지 연습해야 합니다.

s6. The leaves are turning red. / He turned traitor.
      잎들이 단풍들고 있는 중이다. / 그는 배신자가 되었다.
s7. Growth this year may fall short of the assumption.
      올해 성장은 예상치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s8. I got angry when he yelled at me.
      그가 나에게 소리질렀을 때 나는 화가 났다.
turn, fall 역시 명사와 형용사보어를 취하며 turn의 경우 색상의 변화에 많이 사용됩니다. fall‘fall short of(~에 미치지 못하다)’‘fall prey to(~에 희생되다)’와 같은 숙어로 주로 쓰입니다. get2형식 동사로 쓰일 때 형용사만을 보어로 취하며 get 뒤에 명사가 올 경우 타동사로만 쓰입니다. 특히 getsick, angry, old, slim, fat, ill, difficult, pregnant, suspicious 등의 형용사나 tired, drunk, dressed, married, divorced 등의 과거분사와 잘 어울립니다.

s9. She will make a good wife. (she=good wife)
      그녀는 좋은 아내가 될 것이다.
s10. When the company went bankrupt, it had been losing money for months.
        그 회사가 파산했을 때, 수개월간 적자를 보고 있었다.

s9에서 make만들다로 해석해서는 안됩니다. a good wife가 주어와 이퀄관계인 것이 보이시나요? ‘그녀는 좋은 아내가 될 것이다.’로 해석해야 합니다. makebecome의 의미가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 두세요. go 역시 절대 가다라는 뜻으로만 알고 있으면 곤란합니다. go는 형용사만을 보어로 취하며 ‘~되다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이 때 go 뒤에는 ‘bankrupt, bad, bald, blind등등 보통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형용사가 뒤따릅니다come의 경우 ‘Dreams come true.’와 같은 유명한 예문이 있죠. runwear 등의 동사의 용법도 사전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세요.

grow, 문장의 형식그녀는 자란다... 그녀는 식물을 키운다. grow로 두 문장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

2) 상태유지동사
상태유지동사는 주어가 어떤 상태를 유지한다는 의미를 가지는 동사들입니다. 상태변화동사와 마찬가지로 보어로 형용사와 명사가 올 수 있지만 형용사만 보어로 취하는 동사들도 있습니다. 이 동사들은 다른 형식의 동사들로도 쓰이기 때문에 해석에 주의해야 합니다.

remain, stay, keep, lie, stand, hold, continue, rest…


s1. He wishes to remain anonymous.
     그는 익명인 상태로 남기를 원한다.(그는 이름이 알려지기를 원하지 않는다.)
s2. Her past remained a secret to her friends. (her past = a secret)
     그녀의 과거는 그녀의 친구들에게 비밀로 남아있다.
s3. She exercises every morning to stay healthy.
     그녀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매일 아침 운동한다.
s4. Jack wouldn't mind staying a bachelor. (Jack = a bachelor)
     잭은 독신으로 남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remain와 stay는 대표적인 상태유지동사입니다. 명사보어와 형용사 보어를 둘 다 취합니다. s2와 s4는 명사를 보어로 취했습니다. 

s1. He kept silent. (V2)
     그는 조용한 상태로 있었다.
s2. He kept silence. (V3) (He  silence)
    
 그는 침묵을 유지했다.

Keep은 형용사만을 보어로 취합니다. 위 두 문장은 형식은 다르지만 의미는 거의 비슷해요. 우리나라말 해석 정도의 차이라고나 할까요?

s1. We stand ready to resume the talks in January.
     우리는 1월에 대화를 재개할 준비가 되어있다.
s2. The stagnant water lies dead in the ditches.
       고인 물이 도랑에 썩은 채로 괴어있다.

stand와 lie는 형용사만을 보어로 취합니다. [각주:1] hold, continue, rest 등의 용법도 사전을 통해 확인하세요.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음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1. stand의 경우 'stand a person's friend(어떤 사람의 친구이다)'와 같이 명사를 보어로 취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그다지 많이 쓰이지 않는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