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2/059

[13강]현재완료시제의 용법(1): 완료 이전 포스트들에서 왜 영어에서는 현재완료시제를 쓰는가, 그리고 현재완료시제와 과거시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현재완료시제의 네가지 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완료시제에는 완료, 경험, 결과, 계속의 네가지 용법이 있는데 각 용법이 조금씩 의미하는 바가 다르고 잘 어울리는 부사들이 따로 있습니다. 이 용법들이 완전히 구분되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서로 연관되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해서 구별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현재완료시제가 한국인들에게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완료: (이미, 막, 최근) ~했다, 해 버렸다현재완료시제의 완료용법은 과거의 불특정한 시간에 일어난 사건이 현재와 연관성이 있을 경우 씁니다. 특히 아래의 부사들과 잘 어울립니다. just는 빈도부사 위치에, al.. 2012. 5. 27.
[12강]현재완료시제와 과거시제 현재완료시제를 '~한 상태이다'로 해석하라이전 포스트에서 설명드렸다시피 과거시점부사들은 과거시제와 어울릴 수 있을 뿐 현재완료시제와는 어울릴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한국어로 현재완료시제와 과거시제는 거의 비슷하게 해석이 되기 때문에 문법문제로 출제될 경우 한국인들은 종종 이 차이점을 잘 구분하지 못합니다. 과거시점부사와 어울린 현재완료시제는 각종 영어시험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문법문제입니다. 어떤 문법책에서 "현재완료시제는 한국어로 '~한 상태이다'로 하면 좋은 해석이 된다."라고 한 것을 읽은 적이 있는데 이 해석방법이 현재완료시제의 모든 용법에 다 자연스럽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문법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꽤 좋은 판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s1. I've lost my key yesterday. (.. 2012. 5. 23.
[11강]왜 현재완료시제를 쓰는가?(2) 현재완료시제는 일상생활의 오해를 줄여줄 수 있다지난 포스트에 이어서 왜 현재완료시제를 쓰는가, 왜 영어는 과거시제와 현재완료시제를 구분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이런 예를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친구 중에 굉장히 사오정같은 친구가 있어요. 말귀를 잘 못알아 듣고 친구들이랑 대화하다가도 갑자기 쟁점과 전혀 상관없는 얘기를 하는 그런 친구인데 그 친구와 실제로 전화 대화 중에 벌어진 상황을 한번 예로 들어볼께요.형돈: 여보세요. 길이니? 길: 응. 형돈아.형돈: 야. 이번 주말에 다들 스키타러 가자는데 너도 갈래?길: 응? 스키? 나 스케줄있는지 확인 좀 하고, 잠깐만 기다려. 근데 나 저번 주에 계단에서 굴러서 무릎 다쳤어.형돈: 그래? 그럼 스키 못타러 가겠네?길: 아니. 무릎 다.. 2012. 5. 20.
[10강]왜 현재완료시제를 쓰는가?(1) 왜 현재완료시제와 과거시제를 혼동하는가?[2강]한국인들은 왜 현재시제와 현재진행시제를 혼동하는가?에서 설명했지만 한국인들은 이 두 시제를 종종 혼동합니다. 이것은 한국인들이 이 두 시제를 하나의 표현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아침밥을 먹는다.'라는 말이 '평소에 습관, 반복적으로 아침밥을 먹는다'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지금 아침밥을 먹는 중이다'라는 의미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이를 영어로 표현할 때 현재시제를 써야할지 현재진행시제를 써야할지 구분하지 못하고 해석할 때도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한국인들은 또한 영어의 현재완료시제와 과거시제를 잘 구분하지 못합니다. 이 또한 영어가 현재완료시제와 과거시제를 구분하는 것처럼 한국어가 이 두 시제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국어에는.. 2012. 5. 18.
[9강]과거시제와 과거진행시제(2) 과거진행시제와 과거시제를 구분하라과거진행시제는 과거에 진행중이었던 동작을 나타냅니다. 현재시제와 마찬가지로 상태동사와는 원칙적으로 쓸 수 없습니다. 이전 포스트 [7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3)을 확인하세요. 과거시제는 단순히 생각해보면 '(과거에) ~하는 중이었다' 정도로 해석되지만 사실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습니다. 문법문제에 과거진행시제가 등장하면 아리송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A: Why didn't you answer my phone call this morning?B: ① I was taking a shower then.② I took a shower then. 과거진행시제는 과거의 기준시점보다 이전에 시작했던 행동이 그 시점에도 계속 진행중이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문장이나 문맥 속에서 과거 .. 2012. 5. 16.
[8강]과거시제와 과거진행시제(1) 과거시제는 원칙적으로 현재와 연관이 없다 과거시제는 과거의 특정한 시간에 일어난 일회적 행위, 동작, 사건(동작동사), 또는 과거 일정 기간의 사실, 상태(상태동사) 등을 표현합니다. 동작동사의 과거시제는 현재시제와 달리 습관, 반복의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과거시제는 원칙적으로 현재와 연관이 없으며 주로 아래의 과거시점부사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yesterday, ~ ago, last week[month, year...], in+연도... s1. I eat breakfast everyday. --> 현재를 중심으로 하는 습관, 반복 나는 매일 아침밥을 먹는다. s2. I ate breakfast yesterday. --> 과거의 일회적 행위 나는 어제 아침밥을 먹었다. s1과 s2를 비교해 보시면 동.. 2012. 5. 14.
[7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3) 상태동사는 절대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없는가?이전 포스트 [5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1), [6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2)에서 설명했다시피 상태동사들은 원칙적으로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절대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없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 점이 시제를 공부하는 분들을 종종 혼란스럽게 하는데 현재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일시적인 상태, 상황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상태동사라고 할지라도 현재진행시제를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제한적으로 상태동사는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없는 것이 원칙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 두세요. 가령 remember와 같은 동사는 상태동사로 현재진행형으로 결코 쓸 수 없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s1. I thi.. 2012. 5. 13.
[6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2) 하나의 동사가 의미에 따라 동작동사, 상태동사로 둘 다 쓰일 수 있다영어는 종종 하나의 단어가 여러 개의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문장 전후의 맥락을 잘 고려해 의미를 결정해야 합니다. 문장의 형식에서 여러차례 언급한 바 있지만 하나의 동사가 자동사와 타동사로 함께 쓰이기도 하고 이때 의미상 차이가 큰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의 동사가 동작동사와 상태동사로 함께 쓰이는데 이 경우도 의미상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동사 have가 '가지다'의 의미일 경우 상태동사, '먹다, 경험하다'의 의미일 경우 동작동사로 쓰인다고 했습니다. 다음 예문들의 의미차이를 한번 구별해 보세요. s1. The chef is tasting the b.. 2012. 5. 9.
[5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1) 상태동사란 무엇인가?영어에서 동사의 구분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목적어의 유무에 따라 자동사와 타동사로 구분하는 것이죠. 또한 동사를 진행형으로 쓸 수 있는가에 따라 동작동사와 상태동사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이 구분법은 일반적으로 한국의 중고등학교 영어에서 가르치지 않으며 몇몇 문법책에는 설명되어 있기도 하지만 대다수의 문법책에는 언급되지 않는 사항입니다. 간혹 진행형을 쓸 수 없는 동사로 상태동사 몇 개를 나열하고 끝내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한국의 영어수업에서 논의되지 않는 부분이다보니 문법책에도 설명이 정확하지 않는 부분들이 있고 오해도 많은 문법사항이기도 합니다. 동작동사와 상태동사를 잘 설명하지 않는 이유는 아마도 중고등학교 시험에서 이를 문제화하기 힘들다는 점 때문일 .. 2012. 5. 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