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87

미국을 건설한 사람들(The men who built America)②-철도왕 코르넬리우스 밴더빌트 Cornelius Vanderbilt (1) 1794년 5월 미국에서 태어난 코르넬리우스 밴더빌트(Cornelius Vanderbilt)는 미국의 선박왕이자 철도왕으로 불리며 철저히 자수성가한 인물(a self-made man)입니다. 밴더빌트는 매우 냉혹하고 거친 인물로 불과 16살의 나이로 여객선을 구입해 급성장하는 미국 구석구석으로 화물과 승객을 실어나르며 선박업을 독점하고 큰 부와 지위를 손에 넣게 됩니다. 그런 그의 별명은 제독(commodore)이었습니다. 밴더빌트는 이후 40년간 해운업의 패자로 군림하지만 남북전쟁을 앞두고 철도 산업이 떠오르자 모든 선박들을 망설임없이 팔아치우고 철도 사업에 뛰어듭니다. 그리고 미국 최고의 부자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또한 그는 선박을 북부군에 지원하기도 하고 남부군의 선박을 파괴하는 공을 세우기도 .. 2017. 8. 31.
영어 공부하기에 좋은 다큐멘터리-미국을 건설한 사람들(The men who built America) ① 영어 공부하기에 정말 좋은 다큐멘터리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미국 히스토리 채널에서 방영한 가 바로 그것인데요. 1865년 4월 14일 남북전쟁이 끝난 직후 암살당한 링컨 대통령을 보여주며 드라마는 시작됩니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정치인들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자본주의 사회인 미국이 사업가들과 자본가들에 의해 어떻게 성장했는지 보여줍니다. 이 자본가들은 경쟁자들을 파멸시키는데 몰두하고 오직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지만 결과적으로 그들은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강한 나라가 되는데 크게 기여합니다. 어쩌면 이들은 근대 경제학의 아버지인 애덤 스미스의 이론(경쟁을 통해 개개인의 욕망은 집단의 이익에 이바지한다. In competition, individual ambition serves the common good.. 2017. 8. 28.
송파구 문정동 조은식당 돼지불백을 소개합니다. 맛집 소개하는 포스팅은 처음인 듯 한데 송파구 문정동에 꽤 괜찮은 돼지불백 집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가격은 7,000원으로 그리 싼 편은 아니지만 맛과 양 면에서 돈 아깝다는 생각은 결코 들지 않습니다. '가격이 좀 비싸긴 해도 맛은 있겠지...' 하지만 이 기대를 배신당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습니까? 이라는 선전문구가 결코 과장이 아닙니다. 돼지고기가 이렇게 부드럽기가 힘든데 이 식당의 돼지불백은 소고기 못지 않게 부드러운 육질을 자랑합니다. 점심에 이 집의 돼지불백을 먹으면 저녁식사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됩니다. 이 식당의 한 가지 단점이라면 밑반찬이 다소 부실하다는 것인데 메인 요리를 집중 공략하는 저로서는 아무래도 상관없습니다. 가게 테이블이 적어서 손님이 많을 때는 그냥.. 2017. 8. 24.
equality(평등)와 equity(공평, 공정)의 차이점 예전에 단어 정리할 때 equality(평등)와 equity(공평, 공정)를 동의어로 분류해야 할지 고민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하다가 우연히 이 그림을 보게 되었는데 두 단어의 차이점을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equity=equality+justice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2017. 8. 21.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가오갤2) 블루 레이 발매 기념 가디언즈 인페르노(Guardians' Inferno) 영상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 블루 레이 발매 기념으로 마블 공식 계정에서 공개한 가디언즈 인페르노(Guardians' of Inferno) 영상입니다. 요즘 이 영상을 보는데 푹 빠져있습니다. 쌈마이 감성 충만한 1970년대 풍의 음악과 영상이 묘하게 중독성이 있어서 하루에 대여섯번은 꼭 보게 됩니다. 이런 분들이 우리 은하계를 지켜준다니 너무 든든하지 않습니까? 가오갤2에 출연한 배우들의 모습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출연진을 한번 맞춰 보세요. 아래 정답이 있습니다. 노래를 부르는 데이비드 핫셀호프는 1980년대 '전격 Z작전'이란 인기 TV 드라마의 주인공이었습니다. 당시 인기 배우이자 가수였죠. 가오갤2의 주인공인 스타로드는 어린 시절 아버지가 없어서 친구들에게 데이비드 핫셀호프가 자기 아버지라고.. 2017. 8. 11.
춘천 소양강 댐에 뜬 달 그림자 너무 더워서 춘천으로 놀러갔다가 밤에 소양강 댐으로 향했습니다. 마침 보름달이 아름답게 떠서 아이폰으로 찍었는데 사진으로 잘 표현되지 못해 아쉽네요. 노출 차이가 커서 동그랗게 뜬 달이 아니라 하얀 빛 덩어리처럼 보입니다. 아래 선착장있는 배를 타면 청평사로 들어가게 됩니다. 청평사에는 20대 때 한 번 가 봤는데 그 때 배를 타고 들어가며 보았던 절경이 잊혀지지 않네요. 나중에 시간이 되면 꼭 청평사에 다시 한 번 가보고 싶은 아쉬움을 남기고 소양강을 떠났습니다. 2017. 8. 6.
전 세계 독재자들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학살했을까? Which dictator killed the most people?어떤 독재자가 가장 많은 사람을 죽였을까?trueactivist.com에서 조사한 전 세계 독재자들이 학살한 사람들의 숫자입니다. 피 한 방울당 1백만명을 의미합니다. 마오쩌둥은 도대체 몇 명을 죽인 걸까요? 대략 7500만명입니다. 아돌프 히틀러와 조셉 스탈린이 죽인 숫자들을 다 합해도 마오쩌둥에는 상대가 안되네요. 마오쩌둥은 아마도 2차 세계대전과 국공 내전, 문화 혁명에서 죽인 사람들이 아니라 대약진 운동에서 굶어 죽게 한 사람들이 가장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영웅으로 손꼽히고 있으니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벨기에의 레오폴드 2세는 다소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아래 사진만 보면 멋진 수염을 기른 근엄한.. 2017. 8. 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