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동사들의 수동태

by justen 2012. 2. 10.
반응형
이 포스트는 방명록에 질문을 남겨주신 도와주세요^^;;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있어요^^
1.The cause of the break-up is thought to be the stars' busy schedules.
2. Korea was then compelled to be under Japanese colonialism for 36 years.

위 문장에서 to be는 어떤용법으로 사용된건가요?^^

s
1.The cause of the break-up is thought to be the stars' busy schedules.   
s2. Korea was then compelled to be under Japanese colonialism for 36 years.
 

s1과 s2 모두 수동태 문장입니다. 능동태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s1. People think the cause of the break-up to be the stars' busy schedules.
     사람들은 결별의 원인을 그 스타들의 바쁜 스케줄이라고 생각한다.
s2. Japan compelled Korea to be under Japanese colonialism for 36 years.
     일본은 한국이 36년간 일본의 식민치하에 있도록 강요했다.

s2 유형의 동사들에 대해서는 [6강] to부정사:형용사적 용법을 참조하세요. s2 유형의 동사들은 '목적어가 ~하도록 강요하다, 허락하다, 시키다' 등의 의미를 가지는 동사들입니다. 준사역동사라고도 하는데 어쨌든 그런 의미의 동사들입니다.

s1 유형은 제가 문법강의에서 정확하게 설명을 드리지 않은 부분인데 이 부분에 대해 질문이 들어와서 전에 Q&A 게시판에서 한번 설명한 바 있습니다. to be 보어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동사들을 참조하세요. s1 유형의 동사들은 '목적어가 ~라고 깨닫다, 믿다, 생각하다, 판단하다'의 의미를 가지는 동사들입니다.

따라서 s1의 경우 수동태로 전환되면 '주어는 ~라고 깨달아지다, 믿어지다, 생각되다, 판단되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s1. 
The cause of the break-up is thought to be the stars' busy schedules. 
     결별의 원인은 그 스타들의 바쁜 스케줄때문으로 생각된다.

s2의 경우 수동태로 전환되면 '주어는 ~하도록 강요되다, 허락받다, 시켜지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s2. 
Korea was then compelled to be under Japanese colonialism for 36 years.  
     한국은 36년동안 일본 식민치하에 있도록 강요받았다. 

s1에서 to be의 be동사는 '이다'의 의미를 가지는 2형식 동사로 쓰인 것이고 s2에서 to be의 be동사는 '있다'의 의미를 가지는 1형식 동사로 쓰였습니다. be동사의 의미 차이에 대해서는 포스트 <be동사는 왜 '이다'와 '있다'의 의미를 가지는가?>를 참조하세요.

이렇게 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두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제가 영문법 강의에서 이 점을 정확히 나눠서 설명드리지 않고 그냥 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동사들로 묶어서 설명해 버렸는데 이 점에 대해서 질문이 두 차례나 들어온 것으로 보아 자세히 설명드려야 할 듯 합니다. 조만간 포스트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동사들 중 '강요하다'라는 의미를 가지는 force, press, push, compel, impel 등의 동사들은 수동태로 쓰이면 '~하도록 강요받다'라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have to, must'와 유사한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s3. I was forced to go home.
     나는 집에 가도록 강요받았다.
 
I had to go home.
     나는 집에 가야만 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음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