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4강] 동명사(Gerund): 명사적 용법(4): 기타 용법들

by justen 2012. 2. 12.
반응형
형용사(부사)의 목적어
간혹 형용사, 또는 부사 뒤에 동명사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적어를 취하는 품사는 타동사와 전치사 뿐입니다. 따라서 형용사가 목적어를 취하는 것이 아니라 자주 쓰다보니 형용사 뒤의 전치사가 관용적으로 생략되었거나 형용사(부사)의 품사가 변화하여 전치사로 쓰이게 된 경우입니다.

busy, long, late, worth / like, past, near…


s1. I am busy preparing for an exam.
      나는 시험준비하느라 바쁘다. 
s2. The food was not long disappearing.
      그 음식은 사라지는데 오래걸리지 않았다. ( 그 음식은 게눈감추듯 사라졌다.) 
s3.
The book is worth reading carefully.
      그 책은 읽혀질만 한 가치가 있다. (그 책은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s4. The car is past mending.
      그 차는 수리되기에 늦었다. (그 차는 수리하기에 늦었다.)
s5. The sun is near setting.
      태양이 지려하고 있다.
 
s1은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 '형용사+동명사' 유형입니다. 원래는 'be busy in ~ing'였는데 전치사 in이 생략되어 'be busy ~ing'의 형태로 쓰입니다. 현대 문법에서는 이 ~ing를 현재분사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s2의 'be long ~ing'도 마찬가지입니다.

s3의 경우 주의해야할 것이 reading이 수동태로 해석된다는 것입니다. 주어가 the book인데 책이 읽는 것이 아니라 읽혀지는 것이니까 being read가 되어야 하는데 worth 뒤의 동명사는 능동이 수동을 대체합니다. 한국어는 원래 능동과 수동의 구분이 불분명하니까 그냥 '그 책은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로 해석해도 상관없지만 영어는 능동과 수동의 구분을 명확히 해주기 때문에 이 부분을 예외적인 사항으로 규정합니다.[각주:1]

like, past, near는 원래 형용사였는데 품사가 변화하여 전치사로 쓰이게 된 경우입니다. s4의 경우 동명사 mending이 수동으로 해석된다는 사실에 주의하십시오. s3와 s4에 대해서는 동명사의 태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동명사+명사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에서 설명했다시피 명사는 때때로 명사를 한정해주는 형용사적인 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동명사+명사'가 바로 그런 구실을 합니다. 이때 동명사는 용도, 목적을 나타내며 
'현재분사+명사'와 잘 구분해야 합니다. 

s1. a sleeping baby (a baby who is sleeping)
     
 잠자고 있는 아기
s2.
a sleeping car (a car which is used for sleeping)
      
침대차 
 

현재분사의 경우 수식받는 명사가 현재분사의 주체가 됩니다. s1은 아기가 잠을 잔다는 의미죠. 반면 동명사의 경우 수식받는 명사가 동명사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용도, 목적을 나타냅니다. 잠자는데 쓰는 침대라는 의미입니다. 아래의 예도 비교해 보세요.

s3. a waiting train (a train which is waiting)
      대기중인 기차
s4. a waiting room (a room which is used for waiting)
      대기실

동명사의 명사화
<동명사의 개요>에서 설명한 바 있지만 동명사들 중에는 아예 명사로 굳어진 예가 많습니다. 이들 동명사들은 사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동사적 성격이 사라지고 행위명사로 쓰입니다. 동사적 성격이 사라졌기 때문에 목적어, 보어를 취할 수 없고 부사(구)의 수식을 받지 못하며 완료형 시제나 수동태로 쓰이지 않습니다. 반면 관사, 소유격,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고 복수로 쓸 수도 있습니다.

drinking(음주), washing(세탁), dancing(무용), cleaning(청소), smoking(흡연),

writing(작문), ironing(다림질), working(근무), buying(구입), finding(발견, 발견물),

sinking(침몰), speeding(과속), recording(녹음)

얼마전에 고1 독해 수업을 하는데 학생이 다음 문장을 해석을 못했습니다.

s1. New findings show that the Great Depression was actually good for our health.
     새로운 발견물들(연구결과들)은 경제 대공황이 실제로 우리 건강에 좋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독해를 할 당시 문법 진도는 동명사편을 나가고 있었는데 <동명사의 명사화> 직전이었습니다. 때로 이런 경우가 있는데 덕분에 학생들이 이 문법사항에 대해 확실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finding은 단순히 동명사가 아니라 명사로 굳어진 동명사입니다. 형용사 new의 수식을 받으며 복수로 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예문들도 확인해 보세요.

 
s2. Sinking of Titanic has never been forgotten.
     타이타닉호의 침몰은 결코 잊혀지지 않는다.
s3. Our team has gone into a hard training.
     우리 팀은 힘든 훈련에 돌입했다. 
s4. The Band has made a new recording.
     그 밴드는 새 녹음을 했다. 
s5. I've got a speeding ticket.
     나는 과속딱지를 끊었다. 
 

동명사, 명사적 용법, 형용사, 동명사의 명사화, 현재분사speeding.... <과속>이라는 의미의 명사로 굳어진 동명사이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1. worth, worth while, worthy of 등의 복잡한 용법에 대해서는 뒤에 설명하기로 한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