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동명사의 개요

by justen 2012. 2. 7.
반응형

to부정사는 명사, 형용사, 부사 등 다양하게 쓰이는 반면 동명사는 문장 내에서 명사로만 쓰입니다. 동명사의 기본 형태는 '동사원형+~ing'로 동사의 형태와 성격을 바꿔 명사구로 활용됩니다. to부정사는 동사로서의 성격이 더 강하게 남아 있기 대문에 주어가 하려는 동작에 의지를 담고 있지만(미래지향적) 동명사는 명사로서의 성격이 더 강하기 때문에 행동하려는 의지보다 일반적인 성격이 더 강합니다.(과거지향적)

to 부정사: 미래지향적, 행위 이전, 특별한 느낌
동명사: 과거지향적, 행위 이후, 일반적 느낌

to부정사에는 명사로 굳어진 경우가 없지만 동명사에는 명사로 아예 굳어진 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사전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drinking(음주), washing(세탁), dancing(무용), cleaning(청소), smoking(흡연), writing(작문),
ironing(다림질), working(근무), buying(구입), finding(발견, 발견물), sinking(침몰),
speeding(과속), recording(녹음)

우리가 흔히 금연구역에서 볼 수 있는 말인 'No smoking(금연)'에 동명사를 씁니다.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해당되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not to smoke'는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인물에게 쓸 수 있는 말입니다.

동명사는 동사에서 변화되었기 때문에 의미상의 주어, 목적어, 보어를 취할 수 있고 부사(구, 절)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으며 시제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나 인칭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to부정사는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지만 동명사는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명사 앞에 be동사가 올 경우 현재진행형(be+현재분사)과 구별해야 합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