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ack to the Grammar> 영문법 강의,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by justen 2017. 3. 2.
반응형


영문법 인터넷 강의를 하려고 마음먹은지 2년 정도 된 듯합니다. 사실 그렇게 인기있는 영어 강사도 아니고 대단한 영어 강의를 하는 것도 아니지만 나름 오랫동안 영어를 공부하고 학생들에게 가르쳐 온 사람으로써 그동안 영어에 대해 연구해 온 것들을 한번 정리해 보고 싶은 욕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욕구를 해소하고자 하는 또 다른 방식으로 영문법 교재를 집필했고 매년 수능과 모의고사를 치를 때 마다 출제된 어휘를 정리하고 좋은 예문들을 하나 하나 모아왔습니다.


약 5년 전에 티스토리에 <Back to the Grammar>라는 블로그를 오픈하고 영문법과 관련한 포스트들을 연재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제가 연재하는 영문법들을 좋아하시고 많은 성원을 보내주셨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상에 글로만 하는 강의였기 때문에 제 영문법 강의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에는 여러모로 어려운 점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기에는 이런 저런 문제점들이 많았기 때문에 1년만에 잠시 블로그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와중에 작은 영어학원을 차리게 되었지만 학원 운영이 다소 힘들어 학원을 홍보할 방법을 찾던 도중 유튜브에서 다른 영어 선생님들이 인터넷에서 영어 강의하는 동영상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강의들을 지켜보면서 느낀 점은, 물론 수준 높은 강의를 하시는 선생님들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많은 영어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현혹하는 강의를 하거나(ex: 영어는 쉽다. 나한테 배우면...) 아직도 제가 중고등학교 시절에 영어 배우던 고리타분한 방식으로 영어 강의를 하고 계시더군요. 심지어 잘못된 예문을 예로 들고 틀린 문법을 강의하시는 선생님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동영상 강의들 중에 매체 특성을 제대로 살린 영문법 강의를 전혀 보지 못했습니다. 거의 모든 강의들이 선생님이 칠판에 글을 써서 강의하는, 일반 학원에 가서 얼마든지 들을 수 있는 내용들이었습니다. 제가 구상하는 영문법 동영상 강의는 강의하는 문법 사항들과 연관된 헐리우드 영화나 미국 드라마의 한 장면을 삽입해서 우리가 배우는 문법이 일상 회화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배울 수 있는 그런 강의입니다. 또는 팝송의 한 구절에서 문법, 독해, 어휘를 공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강의야말로 매체 특성을 제대로 살린 영문법 동영상 강의가 아닐까요? 수학도 아니고 왜 영어를 칠판만을 사용해서 강의하는 걸까요?


영어 강의인데 왜 칠판 수업만을 고집하는 걸까?



어쨌든 동영상 강의를 시작하기로 마음먹고 한번 강의를 녹화해 보았는데 이걸 편집하려니 고역이더군요. 제 얼굴을 계속 지켜보며 편집하는 것도 그렇고 목소리는 더더욱 들어주기 불편했습니다. 그래도 목소리를 다른 사람으로 대체할 수도 없어서 시각을 포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칠판 앞에서 직접 강의하는 것이 아니라 목소리만 녹음하고 강의 내용은 자막, 사진 등으로 대체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영상 편집이 중요하게 되었고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을 더 자세히 공부해야 했습니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Sony Vega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책 한 권 사다놓고 한달 정도 공부해서 하나하나 배우면서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를 쭉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에 비해서 뒤로 갈수록 편집 실력이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크립트를 쓰고 녹음하고 편집하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제가 전문적으로 동영상 편집하는 일을 하는 사람도 아니고...



어쨌거나 본격적인 문법 강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작년(2016년) 5월 1일부터 다음과 같은 제목과 내용으로 동영상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어와 영어는 어떻게 다른가?(1st)

'His job is an English teacher.'가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2nd)

'서울의 인구수는 부산보다 더 많다.'가 논리적으로 틀린 문장?(3rd)

가정법 과거는 언제 어떻게 왜 쓰는가?(4th)

영어 조기교육이 위험한 이유(5th)

회화 중심의 영어 교육은 왜 반드시 실패하는가?(6th)

영어 원어민이 문법을 틀리는 이유(7th)

영어 단어는 얼마나 많이 암기해야 하는가?(8th)


이러한 강의들을 통해서 한국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영어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Back to the Grammar> 1장 8품사의 개요부터 영문법 강의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전에는 짧게는 1달에 한번 길게는 2개월에 한번씩 업데이트하였으나 영문법 강의는 최소 1주일에 1회 업데이트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스트 영어학원이 제공하는 <Back to the Grammar> 강의는 무료이며 유튜브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저스트 영어학원 또는 Back to the Grammar로 검색하세요.


저스트 영어학원의 Back to the Grammar 영문법 강의가 시작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