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 모의고사 자료

2017년 3월 모의고사 대비 요령과 팁

by justen 2017. 3. 6.
반응형

2017년 첫 모의고사가 3월 9일 목요일에 시행됩니다. 고1 학생들에게는 고등학교 생활의 첫 모의고사가 될 것이고 고2 학생들에게는 겨울방학 동안 얼마나 충실하게 공부했는지 알아 볼 수 있는 척도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고3 학생들에게는 수능 성적의 바로미터가 되는 것이 바로 3월 모의고사입니다. 학생 여러분들의 모의고사 준비에 도움이 되고자 모의고사 대비 요령과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2017년 3월 9일 모의고사


1. 기출 모의고사 풀어보기

EBSi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지난 수년간의 기출 모의고사 문제, 정답, 해설을 모두 구해볼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서 EBSi를 검색하세요. EBS를 검색하시면 EBS 방송국 홈페이지가 검색됩니다. EBS 방송국 홈페이지를 통해서 EBSi로 갈수도 있지만 그냥 EBSi를 검색하는 게 편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EBSi에 회원가입을 하시고 우측 상단의 기출문제를 클릭하시고 년도와 학년을 선택한 후 기출문제를 다운받아 기출 모의고사 문제를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EBSi, 모의고사 기출문제EBSi에는 지난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년도별 학년별로 선택해서 받아볼 수 있다.


시험지를 출력할 프린터가 없다고 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각 모의고사 시험의 과목에서 '응시하기'를 클릭하시면 프린터로 출력하지 않아도 온라인 상으로 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영어의 경우 mp3 듣기 문제를 풀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이 우측 상단에 표시되기 때문에 시간을 잘 분배해서 문제를 푸는 훈련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EBSi는 해설강의도 제공합니다.


EBSi, 모의고사EBSi는 온라인으로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영어 듣기 평가도 치를 수 있으며 OMR 입력, 시간 확인도 가능하다.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풀어볼 때 반드시 시간을 잘 배분해서 풀도록 하세요. 수능, 모의고사는 국어 80분, 수학 100분, 영어 70분(듣기 포함), 한국사와 탐구는 102분의 시간 내에 풀어야 합니다. 아무리 자신있는 과목이라고 해도 시간이 모자를 수 있습니다. 미리 몇차례 문제를 풀어보지 않는다면 시간이 모자라서 당황하는 경험을 하게 되기 쉽습니다. 또한 OMR 카드에 답을 적을 시간(5분 정도)을 반드시 배분하시기 바랍니다. 문제를 잘 풀어놓고 OMR 카드에 답을 옮겨 적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히 숙면 취하기, 기상 시간 조절하기

겨울 방학동안 낮밤이 뒤바뀌어서 생활했던 학생들은 종종 개학 이후에도 밤 늦게까지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아침에 늦게 기상하거나 이로 인해 수면 부족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특히 3월 모의고사는 보통 3월 초에 시행되는데(올해는 3월 9일) 이때까지도 수면 시간과 기상 시간을 조절하지 못하면 모의고사를 치르는 동안 문제가 아니라 잠과 싸워야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특히 점심식사를 하고 난 후 치르게 되는 영어 시험이 고비입니다. 반드시 8시간 이상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수면 스케줄을 조정하고 모의고사 당일에는 평소보다 30분정도 일찍 일어나는 편이 좋습니다.



3. 수능을 보는 마음가짐으로 모의고사 보기

학생들 중에는 종종 '어차피 내신에도 들어가지 않는 모의고사인데 대충 보면 되지 않나요?' 이런 말을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년간 고등학생들에게 수능 영어를 가르쳐 온 경험에 비추어 보면 이런 마음가짐으로 모의고사를 치렀던 학생들이 수능을 잘 보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마치 수능 본다는 생각으로, 오늘이 수능 당일인 것처럼 모의고사를 치르도록 하세요. 모의고사 점수가 그대로 수능 점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의 이 경험이 수능에서 빛을 발하게 마련입니다.


4. 식사 조절하기

아침 식사는 절대로 거르지 마세요. 모의고사 당일만큼은 반드시 아침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에 익숙해서 먹기가 거북하다면 평소에 먹는 식사의 절반이나 1/3 정도라도 꼭 먹도록 하세요. 뇌를 움직이는 동력은 오직 포도당 뿐입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국어 시간은 어떻게든 버틴다 해도 수학 시간이 되면 제대로 실력 발휘를 할 수 없게 됩니다. 견과류나 과일을 먹는 것도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안됩니다. 수학 시간 전에 초컬릿과 같은 약간의 단 것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치킨이나 튀김 같은 기름기 많은 음식은 위의 소화 기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수능, 모의고사수능, 모의고사 등의 중요한 시험날에는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식사를 하는것이 중요하다.


고등학생 여러분! 3월 9일 목요일에 치러지는 2017년 첫 모의고사 긴장하지 말고 최대한 실력발휘해서 모두들 잘 시험보기 바라고 수능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