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글과 이미지

전 세계 독재자들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학살했을까?

by justen 2017. 8. 2.
반응형

Which dictator killed the most people?

어떤 독재자가 가장 많은 사람을 죽였을까?

trueactivist.com에서 조사한 전 세계 독재자들이 학살한 사람들의 숫자입니다. 피 한 방울당 1백만명을 의미합니다. 마오쩌둥은 도대체 몇 명을 죽인 걸까요? 대략 7500만명입니다. 아돌프 히틀러와 조셉 스탈린이 죽인 숫자들을 다 합해도 마오쩌둥에는 상대가 안되네요. 마오쩌둥은 아마도 2차 세계대전과 국공 내전, 문화 혁명에서 죽인 사람들이 아니라 대약진 운동에서 굶어 죽게 한 사람들이 가장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영웅으로 손꼽히고 있으니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마오쩌둥은 영웅인가 학살자인가?


벨기에의 레오폴드 2세는 다소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아래 사진만 보면 멋진 수염을 기른 근엄한 서양 할아버지처럼 보이지만 식민지인 콩고인들을 무차별 학살한 인물입니다. 콩고인들에게 고무를 채취시키면서 일일 할당량을 정해주고 이를 맞추지 못하면 한 쪽 손을 자르고 그 다음 날도 맞추지 못하면 다른 손을 자르고(두 손일 때도 못한 건데 한 손으로 못하는 건 당연하지 않은가?) 그 다음 날도 못하면 목을 자르는 식이었습니다. 오죽하면 덴마크 국왕이었던 크리스티안 10세가 레오폴드 2세를 비난하면서 "이 놈이 사람이면 나는 예수 그리스도다."라고 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벨기에의 학살자 레오폴드 2세


150만명 가량을 학살한 '킬링 필드'의 폴 포트, 북한의 김일성도 눈에 띄는군요. 마오쩌둥이나 히틀러, 스탈린과 같은 학살자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어 보이지만 인명의 가치는 그렇게 단순히 숫자의 우열로 평가내릴 수 없는 것이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