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3강] 동명사(Gerund): 명사적 용법(3): 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동사들

by justen 2012. 2. 11.
반응형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MEGAPASS?
지난 포스트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에서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미래지향적,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과거지향적 성격을 가진다는 개념에 대해서 꽤 장황하게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품을 들여서 설명한 이유는 이 개념에 대해 잘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메가패스라는 인터넷 통신회사가 광고를 한참 할 때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을 MEGAPASS로 암기해라.'라는 암기법이 유행했었습니다.

M(mind), E(enjoy), G(give up), P(put off), A(avoid), S(stop), S(suggest)

그런데 제가 늘 강조하다시피 이렇게 앞글자만 따서 영문법 사항을 암기하는 공부방식은 당장 내일 영어시험 보는데는 쓸모가 있는지 몰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많은 후유증을 남깁니다. 시간이 흐른 후에 MEGAPASS는 기억이 나는데 이와 연결되는 개별단어들은 기억에 남지 않게 됩니다. 영문법 공부에서도 암기는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영문법공부는 이해중심이 되어야 하지 암기중심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앞글자를 따서 영문법을 암기하는 공부방식은 당장 버리세요.

동명사, gerund, to부정사,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Megapass, 메가패스, prefer, remember, forget, regret, stop메가패스와 동명사의 상관관계는?

1) 의미상 차이가 없는 동사들

begin, start, love, like, hate, prefer, continue, fear…


s1. She began playing[to play] the piano when she was five.
     그녀는 다섯살이었을 때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다.
s2. 
She loves going[to go] dancing.
     그녀는 춤추러 가는 것을 좋아한다.
s3. 
He likes playing[to play] the guitar.
     그는 기타 연주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동사들은 to부정사와 동명사를 둘다 목적어로 취하면서 의미상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아주 미묘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무시해도 좋을 정도의 차입니다.

s3-1. He likes playing the guitar.
s3-2. He likes to play the guitar.

가령 s3-1의 경우 동명사가 목적어이기 때문에 평소에 기타치는 것을 좋아한다는 의미가 좀 더 강하고 s3-2는 to부정사가 목적어이기 때문에 지금 기타를 치고 싶다는 의미가 강합니다. 'like to부정사' 앞에 가정법의 would가 붙으면 'would like to VR'가 되죠. '~하는 것을 좋아할텐데...'의 의미에서 '~하고 싶다'라는 의미까지 확장되어서 to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s3-1과 s3-2의 차이는 눈에 띄게 명확한 것이 아니라 문법시험에서도 어느 것이 옳고 틀렸다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좋습니다.

prefer + to부정사 또는 동명사
prefer는 흔히 라틴어 비교급이라고 하는데 비교의 대상을 나타낼 때 than이 아닌 to를 사용합니다. 다음의 유형은 문법시험에 종종 출제됩니다.

s1. I prefer apples than watermelons. ( X )
 ⇒ I prefer apples to watermelons. ( O )
     나는 수박보다 사과를 더 좋아한다. 

반드시 'prefer A to B'의 형태로 써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 등에 의해 문맥이 명확할 경우 비교의 대상 'to B'는 굳이 안써줘도 됩니다.

A: Which do you like better, apples or watermelons?
B: I prefer apples (to watermelons).

따라서 prefer는 to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목적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A: Which do you like better, swimming or skydiving?
B: I prefer swimming. / I prefer to swim.

하지만 비교의 대상 'to B'를 표현할 경우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합니다. 이는 to부정사와 전치사 to가 충돌하기 때문입니다.

s2. I prefer to swim to to skydive. ( X )
  I prefer swimming to skydiving. ( O )

하지만 prefer는 'prefer A rather than B'의 형태로 쓸 수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to부정사를 씁니다.

s3.
I prefer to swim rather than (to) skydive.

'would like to VR'와 마찬가지로 'would prefer'의 경우에는 to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합니다.

s4. I would prefer to swim. ( O )
     I would prefer swimming. ( X )

복잡하죠? s3, s4는 TEPS 등과 같은 시험에 문법문제로 종종 출제됩니다. 

2) 의미상 차이가 있는 동사들

remember, forget, try

s1. I remember to play tennis with him. + 미래시점 부사(tomorrow 등)
     나는 그와 테니스 칠 것을 기억한다.
s2. I remember playing tennis with him. + 과거시점 부사(yesterday 등)
     나는 그와 테니스 친 것을 기억한다. 


remember 뒤에 to부정사가 오느냐 동명사가 오느냐 하는 것은 이제 너무 정형화된 문제라 차라리 시점부사를 바꿔서 문제를 내는 것이 더 새로울지도 모릅니다.

s3. She forgot to lock the door.
     그녀는 문을 잠글 것을 잊었다. (문은 잠기지 않은 상태)
s4. She forgot locking the door.
     그녀는 문을 잠근 것을 잊었다. (문은 잠긴 상태)

forget도 remember와 마찬가지로 to부정사는 미래의 일, 동명사는 과거의 일을 나타냅니다.

s5. I tried to call her.
     나는 그녀에게 전화를 걸려고 노력했다.
s6. I tried calling her.
     나는 시험삼아 그녀에게 전화를 걸어보았다.

s5는 아직 그녀와 통화를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녀가 전화를 받지 않기 때문에 통화를 하려고 노력했다는 의미입니다. s6는 이미 전화를 한 상태입니다. 휴대폰을 새로 사서 시험삼아 통화해 보았다는 의미입니다.

동명사, gerund, to부정사,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Megapass, 메가패스, prefer, remember, forget, regret, stop스맛폰을 구입했다. 나는 시험삼아 그녀에게 전화해 보았다.

to부정사일 경우 부사적용법인 동사들

stop, regret


s1.
I stopped to smoke. (~하기 위하여: 부사적 용법의 목적)
     나는 담배를 피우기 위하여 멈춰섰다.
s2. I stopped smoking.
     나는 담배피우는 것을 끊었다.

s1의 to smoke는 stopped의 목적어가 아닙니다. 여기서 to smoke는 부사구로 쓰인 것입니다. 따라서 s1은 1형식 문장이고 s2는 3형식 문장입니다. 부사적 용법의 목적으로 쓰인 to부정사는 문장 앞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s1-1.
To smoke, I stopped walking.
         담배를 피우기 위하여, 나는 걸음을 멈췄다.

regret에 to부정사가 뒤따르면 감정의 원인을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입니다. regret의 목적어가 아닙니다. 감정의 원인을 나타내는 to부정사는 반드시 감정의 형용사나 자동사의 뒤를 따릅니다. 이 때 '~해서 유감이다'의 의미입니다. regret에 동명사가 뒤따르면 동명사는 regret의 목적어로 쓰인 것입니다. '~한 것을 후회한다'의 의미입니다.

s3. I regret to say that he has died. (~해서 ...하다: 부사적 용법의 감정의 원인)
     (나는) 그가 죽었다는 사실을 말하게 되서 유감입니다.
s4.
I regret telling her the truth.
     나는 그녀에게 진실을 말한 것을 후회한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