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2강] 동명사(Gerund): 명사적 용법(2):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by justen 2012. 2. 8.
반응형
3) 목적어로 쓰인 동명사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과거지향적(반복, 습관, 중단, 도피)인 성격을 가집니다. 행위 이후를 나타내며 일반적인 느낌을 가집니다. 이에 반해 to부정사는 미래지향적이고 행위 이전을 나타내며  특수한 느낌을 가집니다.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반드시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과 비교해서 보도록 하십시오.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동명사, gerund, 과거지향


s1. I enjoy skiing.

"나는 스키타는 것을 즐깁니다. 하지만 한번도 스키를 타본 적은 없어요."라고 말하면 어떨까요? 말이 안되겠죠? enjoy(~하는 것을 즐기다)라는 말은 과거에 해본 적이 있기 때문에 쓸 수 있는 말입니다. 적어도 두 번 이상은 스키를 타봤을 때 스키타는 것을 즐긴다고 말할 수 있겠죠. 따라서 enjoy는 과거지향적인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practice, recall, stand, bear 등은 모두 반복의 의미를 가지는 동사들입니다.

s2.
I stopped smoking.

"나는 담배를 끊었습니다. 하지만 한번도 담배를 피워본 적이 없습니다." 이 역시 말이 안됩니다. 과거에 담배를 피웠기 때문에 담배를 끊었다고 말할 수 있는거죠. 따라서 중단의 의미를 가지는 quit, finish, abandon, give up 등의 동사들은 모두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동명사, gerund, 과거지향나는 담배를 끊었습니다. 하지만 한번도 담배를 피워본 적이 없습니다. ???

 
s3. I avoid working with him. 
      나는 그와 일하는 것을 꺼린다.

"나는 철수를 꺼려해요. 하지만 철수라는 아이를 한번도 만나본 적은 없습니다." 철수라는 아이를 꺼려하는 것은 철수라는 아이를 알고 있고 그와 관련해 불쾌한 경험을 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꺼려하고 피하는 것은 과거지향적인 성격입니다. 따라서 mind, escape, avoid, help, resist 등의 동사들은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s4.
I cannot help asking what her name is.
     나는 그녀의 이름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것을 피할 수 없었다. (나는 그녀의 이름이 무엇인지 물어보지 않을 수 없었다.)

help는 일반적으로 '도와주다'라는 의미이지만 '피하다, 꺼려하다'라는 의미로도 쓰이는데 이 때는 반드시 'cannot help ~ing(~하지 않을 수 없다)'의 형태로만 쓰입니다.

mind의 경우 'Would you mind ~ing?'의 형태로 요청, 허가의 표현에 자주 쓰입니다.

s5.
Would you mind opening the window?
     당신은 (당신이) 창문 여는 것을 꺼리십니까? (창문 좀 열어주실래요?)
s6. Would you mind my opening the window?
     당신은 내가 창문 여는 것을 꺼리십니까? (제가 창문 좀 열어도 될까요?)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으로 표시합니다.

동의하다와 인정하다, 거절하다와 부인하다
한국어로는 동의하다와 인정하다, 거절하다와 부인하다의 차이를 바로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어는 문법적으로 이 두 동사들의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s1. I agreed to marry her.
     나는 그녀와 결혼하는데 동의했다. (미래에 결혼하겠다는 데 동의했다.)
s2. I admitted marrying her.
     나는 그녀와 결혼한 것을 인정했다. (과거에 결혼했다는 것을 인정했다.)
s3. I refused to marry her.
     나는 그녀와 결혼하는 것을 거절했다. (미래에 결혼하지 않겠다고 거절했다.)
s4. I denied marrying her.
     나는 그녀와 결혼한 것을 부인했다. (과거에 결혼했다는 것을 부인했다.)

agree와 admit, refuse와 deny의 차이점은 수능, 모의고사, TEPS 등의 문법시험에 자주 출제되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해두셔야 합니다.

imagine, suggest, recommend, consider는 왜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가?
위 동사들은 한국어의 관점에서 보면 미래지향적인 성격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영어의 관점에서 위 동사들은 과거지향적인 성격을 가집니다.

imagine(상상하다)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직접 행동을 요구하는 동사들입니다. 하지만 '상상하다'라는 말은 머리 속으로 상상만 해보는 것입니다. '10억이 하늘에서 떨어졌으면 좋겠다. 아니 5억만이라도 떨어졌으면.... 1억도 괜찮아.... 돈백만원이라도 좀....' 이것은 직접 행동으로 이어지는 미래지향적인 것이 아니라 반복의 느낌, 즉 과거지향적입니다.

suggest는 '제안하다'라는 의미입니다. 가령 회사에서 점심식사로 무엇을 먹을지 제안하는 상황을 가정해 보죠. 사장님이 한 턱 쏘기로 하자 사원들이 여러가지 메뉴를 제안합니다.

사원 A: '고기를 먹읍시다.'
사원 B: '면 종류는 어때요?'
사원 C: '피자를 먹고 싶습니다.'
사원 D: '요 앞에 설렁탕 잘 하는 집이 새로 생겼습니다.'
사원 E: '회 먹으러 가죠?'
사장님: '백반 먹읍시다.'

 사원들이 어떤 메뉴를 제안하느냐에 상관없이 메뉴는 사장님 마음대로 정해집니다. 따라서 직접 행동으로 이어지는 미래지향적 성격의 to부정사가 아니라 반복의 느낌인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recommend, consider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 동명사, gerund, 과거지향imagine, suggest, recommend, consider 등의 동사들은 한국어로는 미래지향적이지만 영어로는 과거지향적으로 간주한다.

s1. I'm considering moving to another city.
     나는 다른 도시로 이사하는 것을 고려중이다.

s1의 경우 종종 문법시험에 moving에 밑줄을 긋고 틀린 문장인지 물어보는 문제가 나옵니다. 문법문제를 감으로 찍는 분들은 대체로 이 문장이 틀렸다고 찍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considering moving과 같이 '~ing'가 두번 겹쳐서 나오기 때문에 뭔가 어색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considering은 현재분사로 be 동사와 함께 현재진행형으로 쓰인 것이고 moving은 considering의 목적어로 쓰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맞는 문장입니다.

expect와 anticipate의 차이점
expect와 anticipate는 모두 '기대하다, 예상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expect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지만 anticipate는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합니다. 그래서 상당히 혼란스럽게 하는데 이 두 동사 사이에는 원어민이 아니면 구분하기 힘든 아주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s1. I expected to meet her mother.
     나는 그녀의 어머니를 만나기를 기대했다.
s2. I anticipated meeting her mother.
     나는 그녀의 어머니를 만나는 장면을 마음속에 그리며 미리 대비했다.

expect는 단순히 미래의 행동을 '예상하다, 기대하다'의 의미입니다. 반면 anticipate는 미래에 벌어지는 장면을 마음속에 그리며 미리 대비한다는 의미입니다. anticipate에는 다소 노심초사하며 학수고대하다(look forward to ~ing)의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anticipate는 현재, 과거와 연관됩니다. 사실 외국어로 영어를 공부하면서 이 두 표현을 명확하기 구분하기란 힘들기 때문에 그냥 암기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전치사의 목적어
명사구에는 to부정사와 동명사가 있습니다. 타동사는 to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목적어로 취할 수 있지만 전치사는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합니다. 동명사는 주로 과거지향적인 성격을 가지지만 전치사의 목적격으로 쓰일 때는 미래지향적 성격도 가질 수 있습니다.

s1. 
He is proud of being an artist. --> 현재
     그는 아티스트임을 자랑스러워한다. 
s2. Thank you for inviting me for dinner tonight. --> 현재 또는 과거
     오늘 밤 저를 저녁식사에 초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3. I am sure of his coming back home. --> 미래
     나는 그가 집으로 돌아올 것을 확신하다. 

예외적으로 전치사 but, except(...을 제외하고)는 to부정사,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s4. I had no choice but (to) accept the offer.
     나는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을 제외하고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나는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