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나를 당황시킨 분사(participle)들....

by justen 2012. 2. 24.
반응형
[4강] 동명사(Gerund): 명사적 용법(4)에서 설명한 바 있지만 동명사들 중에서는 명사로 아예 굳어진경우들이 꽤 있습니다. 이런 명사들은 동명사적(~하기, ~함, ~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명사적으로 해석해야 바른 해석이 됩니다. 같은 준동사들 중에서 to부정사는 명사로 굳어진 경우가 하나도 없습니다. 하지만 동명사와 분사는 각각 명사와 형용사로 아예 변용되어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앞에서 살펴보았던 surprising, surprised, boring, bored 등의 단어들은 모두 사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형용사화된 분사들입니다. 통계적으로 8품사 중에서 사전을 뒤져보면 가장 많이 등장하는 품사가 바로 형용사이고 다음이 명사입니다. 형용사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둘이기 때문에 사전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또한 이는 수식어를 좋아하는 영어의 특성때문이기도 합니다. 영어는 한정해주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수식어구(형용사, 분사)가 발달된 언어입니다. 이 의미를 이해하시려면 [9강] 형용사의 역할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나를 당황시켰던 형용사로 굳어진 분사들
예전에 스틸 하트의 <She's gone.>이라는 노래가 당연히 'She has gone.'의 줄임말이겠거니 하고 생각했다가 'She is gone.'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나서 굉장히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때 의문스럽게 생각했던 것은 go는 분명히 자동사이기 때문에 수동태가 될 수 없는데 'be+p.p'의 수동형 문장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의문은 gone을 사전에서 찾아보고 나서야 풀렸습니다. 이때의 gone은 '사라진, 없어진' 등의 의미를 가지는, 형용사로 굳어진 과거분사입니다. 'She has gone.'은 현재완료 시제로 'She is gone.'과 거의 유사한 의미입니다. 이 때의 gone은 과거분사입니다.

gone만큼이나 저를 당황시켰던 것이 바로 lacking입니다.

s1. She lacks common sense.
s2. She is lacking in common sense.
     그녀는 상식이 부족하다.

나중에 시제에서 설명하겠지만 lack이라는 동사는 상태동사로써 현재진행형을 쓸 수 없는 동사입니다. 그래서 s2를 보았을 때 한참 고민해야 했습니다. '그녀는 상식이 부족한 중이다.'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죠. 이 역시 사전을 찾아보고서야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lacking은 현재분사에서 형용사로 굳어버린 단어입니다. 여기서 lacking은 형용사이기 때문에 목적어인 common sense를 바로 취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전치사 in이 뒤따르는 것입니다.

우리가 궁금해하는 대부분의 문법지식들은 사전을 통해서 해결될 수 있습니다. 사전찾기를 생활화하세요.^^

분사, participle, 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준동사, 스틸 하트, steel heart, She's gone, She is gone, She has gone, lack, lacking inShe is gone.... 또는 She has gone....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