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15강]현재완료시제의 용법(3): 결과

by justen 2012. 6. 3.
반응형

현재완료시제, 현재완료, 결과, 완료, 시제, present perfect, 경험, 계속, tense, time, 시간, 시각, have gone to, have been to

결과: ~한 상태이다

앞에서 설명한 '완료, 경험'은 이 두 용법과 잘 어울리는 부사와 함께 쓸 경우 과거시제와 바꾸어 쓸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결과용법은 특별히 잘 어울리는 부사가 없기 때문에 과거시제와 정확히 구별됩니다. 따라서 문법시험 등에 자주 출제되는 현재완료시제의 용법은 결과용법과 다음에 설명할 계속용법입니다. 현재완료시제의 결과용법은 불특정한 시점의 과거 행위의 결과가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데 씁니다. 하지만 과거시제는 현재와 연관성이 없다는 점에서 현재완료시제와 구별됩니다.


s1. I've lost my key. (= I lost my key and I still don't have it.)

     나는 내 열쇠를 잃어버린 상태이다.

s2. I lost my key.

     나는 내 열쇠를 잃어버렸다.


s1의 경우 과거 불특정한 시점에 열쇠를 잃어버렸고 지금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s2는 과거의 특정 시점에 열쇠를 잃어버렸고 지금 가지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s2는 과거시제이기 때문에 과거시점부사(yesterday등)과 결합할 수 있지만 s1은 그럴 수 없습니다.


s3. Somebody has broken the window.

      누군가 유리창을 깨뜨린 상태이다. (현재도 깨진 상태)

s4. Somebody broke the window.

      누군가 유리창을 깨뜨렸다. (현재의 상태는 알 수 없음)

s5. I've painted my house white.

      나는 나의 집을 흰 색으로 칠한 상태이다. (현재의 색깔도 흰색)

s6. I painted my house white.

      나는 나의 집을 흰 색으로 칠했다. (현재의 색깔은 알 수 없음)

현재완료시제, 현재완료, 결과, 완료, 시제, present perfect, 경험, 계속, tense, time, 시간, 시각, have gone to, have been to'Hey! Silly dog! Look what you've done!' 아이들이나 애완견들이 말썽을 부리면 '네가 무슨 짓을 했는지 좀 봐!'라고 꾸중하곤 하는데 이때 현재완료시제를 쓰면 좋은 표현이 된다.

have been to와 have gone to

[14강]현재완료시제의 용법(2): 경험에서 have been to에 대해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have been to는 경험용법으로 '...에 가본 적 있다'의 의미입니다. 하지만 have gone to는 결과용법으로 '...에 가버렸다, ...에 가버린 상태이다'의 의미로 쓰입니다.


s1. I have been to France.

      나는 프랑스에 가본 적 있다.

s2. You have been to France.

      너는 프랑스에 가본 적 있다.

s3. She has been to France.

      그녀는 프랑스에 가본 적 있다.


have been to의 경우 s1, s2, s3 모두 맞는 문장입니다. 하지만 have gone to의 경우 인칭에 따라 용법이 제한됩니다.


s4. I have gone to France. )

      나는 프랑스로 가버렸다.

s5. You have gone to France.△ )

      너는 프랑스로 가버렸다.

s6. She has gone to France. ( O )

      그녀는 프랑스로 가버렸다.


s6는 흔히 쓸 수 있는 문장입니다. s6를 말하는 화자는 현재 한국에 있고 '그녀는 나를 버리고 프랑스로 떠나버렸어요.'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She has gone to France.'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s4는 한국에 출간된 많은 문법책들에서 문법적으로 틀린 표현이라고 소개하는 문장입니다. 현재 내가 한국에 있으면서 나는 프랑스에 가버리고 프랑스에 있다라고 말할 수는 없으니까요. 프랑스에 있으면서 이렇게 말하는 것도 의미상 어색합니다. 그냥 'I am in France.'라고 하면 되죠.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 s4로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지금 프랑스로 떠나야 합니다. 친구 A에게 이 사실을 알려주고 싶은데 만나거나 전화통화할 상황이 아닙니다. 친구 A가 자주 들르는 장소에 그에게 이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 메모를 남깁니다.


s4-1. I have gone to France. Don't look for me anymore. Bye.

         나는 프랑스로 가버렸어. 더이상 나를 찾지마... 안녕...


이런 경우라면 'I have gone to France.'와 같은 표현을 쓸 수 있습니다. s5의 경우도 나는 한국에 있고 상대방은 프랑스에 있는 상태에서 전화통화를 하면서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s4와 s5가 문법적으로 완전히 틀린 문장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완료시제, 현재완료, 결과, 완료, 시제, present perfect, 경험, 계속, tense, time, 시간, 시각, have gone to, have been toI have gone..... 반드시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은 아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