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능, 모의고사 자료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또는 베블런재(Veblen goods) -2017년 11월 고2 모의고사 33번 문제

by justen 2017. 12. 29.
반응형

베블런 효과, 베블런재, 과시적 소비, conspicuous consumption


Veblen goods are named after Thorstein Veblen, a Us economist who formulated the theory of "conspicuous consumption".

베블런재는 '과시적 소비' 이론을 만들어낸 미국의 경제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goods 상품, 재화 *name A after B B를 따서 A의 이름을 짓다 *formulate 공식화하다 *conspicuous 과시적인, 눈에 띄는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란 미국의 사회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이 1899년에 출간한 저서 <유한 계급론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An Economic Study>에서 처음 제시한 개념입니다.


They are strange because demand for them increases as their price rises. According to Veblen, these goods must signal high status.

그것들은 그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그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상하다. 베블런에 따르면 이러한 재화들은 높은 지위를 나타내야 한다.

*signal 신호하다, 알리다


베블런 효과는 일부 계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으로 제품 가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줄지 않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베블런재(Veblen goods)는 이러한 재화 또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명품을 추구하는 것은 과시적 소비(conspicuous consumption)의 전형적인 예이다.


A willingness to pay higher prices is due to a desire to advertise wealth rather than to acquire better quality.

기꺼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는 마음은 더 나은 품질을 얻기 보다는 부유함을 과시하고자 하는 욕망때문이다.

*willingness to VR 기꺼이 ~하려는 마음


노르웨이 이민 2세였던 베블런은 소비지향의 미국 사회를 냉철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관찰한 후 "상류층 사람들은 필요성보다는 자신의 부를 드러내기 위해 '과시적 소비'를 한다."고 지적합니다.


A true Veblen good, therefore, should not be noticeably higher quality than the lower-priced equivalents.

진정한 베블런재는, 그러므로, 더 저렴한 가격의 동등한 물건보다 눈에 띌 정도로 품질이 좋지는 않을 것이다.

*equivalent 등가[동등]물



If the price falls so much that                                          , the rich will stop buying it.

만약 가격이 너무 많이 떨어져서                           다면, 부자들은 그것을 구입하는 것을 그만둘 것이다.


여기까지 잘 해석했다면 뒤 내용을 반드시 보지 않더라도 빈 칸에 어떤 내용이 들어갈 것인지 선택하기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① the government starts to get involved in the industry

    정부가 그 산업에 개입하기 시작한다면

② manufacturers finally decide not to supply the market

    제조업자들이 마침내 시장에 공급하지 않기로 결정한다면

③ the laws of supply and demand does not work anymore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면

④ there is no quality competition remaining in the market

    시장에 그 어떠한 남아있는 양질의 경쟁도 없다면

it is no longer high enough to exclude the less well off

    덜 부유한 사람들을 배제할 정도로 그것(가격)이 더 이상 높지 않다면


There is much evidence of this behavior in the markets for luxury cars, champagne, watches, and certain clothing labels.

고급 차, 샴페인, 시계, 그리고 특정 의류 브랜드 시장에는 이러한 행동에 대한 많은 증거가 있다.


A reduction in prices might see a temporary increase in sales for the seller, but then sales will begin to fall.

가격 하락은 판매자들에게 일시적인 판매량의 상승을 보여줄지도 모르지만 그리고 나서 판매량은 하락하기 시작할 것이다.


신분제도가 붕괴되고 익명의 대중이 모여 사는 현대 대도시에서 유한계급(leisure class)이 자신의 부를 과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결국 이들은 값비싼 자동차, 시계, 귀금속, 의류 등을 통해 자신의 부를 과시하게 됩니다. 이들은 상품이 비싸면 비쌀수록 오히려 그 상품을 구매하려고 하고 반대로 값이 떨어지면 누구나 흔하게 소유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구입을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시적 소비는 갈수록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소비중심주의의 현대 사회에서 절대적 빈곤보다 상대적 빈곤으로 인한 심리적 박탈감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