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감탄문은 어떻게 만드나

by justen 2012. 1. 21.
반응형

감탄문, what, how, 형, 명, 주, 동, 문장의 형식감탄문은 왓어형명주동?

왓어형명주동?
사실 감탄문은 문장의 형식에서 다룰 문제는 아니지만 제가 수업시간에 2형식 문장을 설명하면서 언급하기 때문에 여기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형식 문장을 설명하면서 언급하는 이유는 중학교 1학년 내신에서 감탄문을 주로 2형식 문장과 결부시켜서 만들기 때문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중학교 1학년 때 감탄문 만드는 방법을 아마 다음과 같은 공식을 통해서 암기하셨을 겁니다.

What + a + 형 + 명 + 주 + 동

How + 형 + 주 + 동

이 공식에 따라 일선 학교나 학원에서 ‘왓어형명주동’, ‘하우형주동’으로 달달 암기를 시키는데요. 저도 처음 영어를 가르칠 때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어서 저렇게 암기시키곤 했습니다. 그런데 내신 시험이 끝나고 나서 꽤 시간이 흐른 후 아이들에게 감탄문 만드는 방법을 물어보니 거의 모든 아이들이 공식을 다 까먹은 상태였습니다. 고등학생들 중에 이걸 물어보았을 때 거침없이 대답하는 학생은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개중 암기력 좋은 소수의 학생들은 잘 기억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아예 저런 공식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거나 ‘How 형명주동’으로 기억이 왜곡되어 버리거나 ‘What a …, What a …’ 하면서 더듬거리기 일쑤입니다. 이런 식의 단순 암기 영어는 시험을 통과하기 위한 영어이지 영어학습의 궁극적인 목표인 커뮤니케이션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학습방법입니다. 암기를 하지 않고 영어공부를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앞글자만 따서 문법사항들을 암기하는 영어는 절대 지양해야 할 학습방법입니다. 다음의 두 문장을 통해서 어떻게 감탄문이 만들어지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s1. She is a beautiful girl.
s2. She is beautiful.

지극히 평범한 2형식 문장 두 개입니다. 위 문장은 명사를 보어로 취했고 아래 문장은 형용사를 보어로 취했습니다. 위 문장은 관사를 포함하여 ‘a beautiful girl’이 보어이죠. 여기서 보어를 문장 맨 앞으로 이동시키겠습니다. 그리고 감탄형용사 what을 a beautiful girl 앞에 위치시킵니다.

She is a beautiful girl.
a beautiful girl she is.
What a beautiful girl she is!

감탄형용사 what을 이용하여 감탄문이 만들어졌습니다. 다음은 아래 문장에서 보어인 ‘beautiful’을 문장 앞으로 이동시키겠습니다. 그리고 감탄부사 how를 beautiful 앞에 위치시킵니다.

She is beautiful.
beautiful she is.
How beautiful she is!

what은 감탄형용사, how는 감탄부사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합니다. 그리고 모든 형용사는 ‘관사+형용사+명사’의 순으로 명사를 꾸며주지만 오직 두 개의 형용사 what과 such는 관사 앞에서 명사를 수식합니다. ‘such a 형 명’이라는 어순도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What a 형 명’의 어순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what은 의문대명사, 의문형용사, 관계대명사, 감탄형용사로 쓰입니다. How는 감탄부사입니다. ‘얼마나 크냐?’, ‘매우 크다.’ ‘얼마나(how)’에 해당하는 것이 부사 ‘매우(very)’죠. how는 이처럼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입니다. 감탄부사이면서 의문부사이고 관계부사이기도 하죠. 부사이기 때문에 형용사를 앞에서 꾸며주는 겁니다. 형용사와 품사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8품사의 개요를 다시 한번 잘 읽어보세요.
 
제가 이 방식으로 감탄문 만드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종종 ‘왓어형명주동’이 아니면 감탄문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가령 명사보어가 복수인 경우, ‘They are beautiful girls’라는 예문을 감탄문으로 바꿀 수 있나요? 제가 만든 방식으로 하자면 ‘What beautiful girls they are!’라고 하면 간단하게 만들어지죠. 하지만 학생들이 하도 ‘왓어형명주동’으로 달달 암기하다보니 부정관사 a가 빠지면 감탄문이 안된다고들 생각하기도 해요. 물론 교재에는 ‘What+(a)+(형)+명+(주+동)’과 같이 괄호표시를 해 놓기는 하지만 암기 자체를 ‘왓어형명주동’으로 하니까 아예 그렇게 굳어져 버리는 겁니다. 형용사가 빠져도 감탄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What a pity!’, ‘What a shame!’, 'What a coincidence!'와 같은 표현들이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학생들은 종종 형용사가 빠지면 감탄문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해요. 2형식 문장뿐만 아니라 3형식, 4형식 문장으로도 같은 방법으로 감탄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s1. She has a beautiful flower.
 ⇒ What a beautiful flower she has!
     
얼마나 아름다운 꽃을 그녀가 가졌단 말인가! 
s2. She gave me a beautiful flower.
 ⇒ What a beautiful flower she gave me!
     얼마나 아름다운 꽃을 그녀가 나에게 주었단 말인가!

이렇게 다양한 표현들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어야 영어실력이 향상되는데 이를 ‘왓어형명주동’의 틀 안에 가둬버리니 시험은 100점을 맞아도 영어실력은 제자리걸음인 것입니다. 문장의 형식과 문장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만 확실해도 감탄문을 쉽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폭넓은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감탄문, what, how, 문장의 형식How pretty is she? 또는 How pretty she is! 의문문을 만들 줄 안다면 감탄문도 만들 줄 알아야 한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