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그녀는 스파게티로 요리되었다?

by justen 2012. 1. 22.
반응형
문장의 형식 전환과 수동태 전환
[9강] 4형식 동사에서 4형식 동사의 문장전환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4형식 문장이 3형식으로 전환될 때 사용되는 전치사는 to, for, of가 있으며 각 전치사마다 사용되는 동사들은 서로 다릅니다. 또한 4형식 동사들은 수동태로 전환될 때 목적어가 두 개이기 때문에 두 개의 수동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s1. gave her a flower. 나는 그녀에게 꽃 한송이를 주었다.
 ⇒ She was given a flower. 그녀는 꽃 한송이를 받았다.
 ⇒ A flower was given to her.
 꽃 한송이가 그녀에게 주어졌다.

4형식 동사는 어떤 목적어가 수동태의 주어가 되느냐에 따라 동사 'give(주다)'가 '받다', '주어지다' 두 개의 의미로 바뀝니다. 하지만 동사의 형태는 둘 다 'be given'의 형태를 취합니다. 그 의미는 주어와 동사 뒤의 문장 성분에 따라 변화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문장 "A flower was given to her.'에서 전치사 to는 생략 가능하지만 이 경우 to를 써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각주:1]

하지만 형식변화에서 전치사 for를 사용하는 동사들은 수동태로 전환될 때 직접목적어만 수동태의 주어로 보낼 수 있습니다.  
s2. cooked her spaghetti.
 나는 그녀에게 스파게티를 요리해주었다.
 
Spaghetti was cooked for her. 스파게티가 그녀를 위해 요리되어졌다.
 ⇒ She was cooked spaghetti그녀는 스파게티로 요리되었다.(?) 

형식변화에서 전치사 for를 사용하는 동사들이 간접목적어를 수동태의 주어로 보낼 수 없는 이유는 상황에 따라 의미가 대단히 엽기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buy, make, cut 등 다른 동사들도 수동태 전환을 하면서 의미를 파악해 보세요.

그녀는 스파게티로 요리되었다?


직접목적어가 it, them의 대명사일 경우 반드시 3형식 전환해서 쓴다

s1. I gave her it. ( X )
 
I gave it to her. ( O )     

s2. I gave her them. ( X )
 I gave them to her. ( O )       

위의 예문에서 보듯 직접목적어가 it, them일 경우 반드시 3형식으로 전환해서 씁니다. 이것은 발음상의 문제인듯 합니다. s1과 s2를 발음해서 읽어보시면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여기에 예외가 있는데 간접목적어가 me인 경우에는 4형식도 가능합니다.

s3. Give me it. ( O )
 Give it to me. ( O )  

하지만 독해나 회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것은 'Give it to me.'입니다. 또다른 예외는 직접목적어가 부정대명사 one일 경우입니다.

S1. I sent you one. ( O )
 I sent one to you. ( O )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1. 미국영어에서는 "A flower was given to her." 영국영어에서는 "A flower was given her."를 주로 쓴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