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형용사(구, 절)의 후치수식

by justen 2012. 2. 7.
반응형
이 포스트는 크앙피요님의 방명록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도 질문하나 드려도 될까요? 
It has an effect which emphasizes our opinion. (관대)
It has an effect to emphasize our opinion (to부정사)
It has an effect emphasizing our opinion (현재분사)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확히 말하라면 저는 여전히 헷갈리곤 하거든요. 

이 질문이 어려운 점은 아마도 시제, 분사, to부정사, 관계대명사가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문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s1. It has an effect to emphasize our opinion.
     그것은 우리의 의견을 강조해 줄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일단 to부정사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to부정사는 미래지향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s1의 경우 미래, 혹은 가능의 의미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to부정사는 형용사적 용법이고 수식받는 명사는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절로 바꾸자면 'It has an effect which [will/can/should] emphasize our opinion.'이 될 것입니다.

s2. 
It has an effect which emphasizes our opinion.
s3. 
It has an effect emphasizing our opinion.
     그것은 우리의 의견을 강조해주는 효과를 가진다.

s2와 s3는 사실상 같은 의미입니다. s1은 미래지항적인 느낌이지만 s2는 '(현재) 강조해주는 효과를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s2의 경우 관계사절이고 s3의 경우 현재분사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점은 '주격 관계대명사+be 동사'가 생략될 수 있는데 s2의 경우 '주격 관계대명사 + 일반동사'라는 점입니다. '주격 관계대명사 + 일반동사'를 과연 현재분사로 바꿔줄 수 있느냐? 바꿔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동사가 상태동사일 경우입니다. 흔히 학교에서 동작동사와 상태동사를 구분해서 가르쳐주지 않는데 이 두 동사의 유형은 영어를 제대로 구사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둬야 할 사항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시제편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주격 관계대명사+일반동사'가 현재분사로 전환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원서 영문법 교재의 내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