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7강] 분사구문(1): 접속사의 생략, 절과 구의 전환

by justen 2012. 3. 5.
반응형

분사구문, 접속사, 구와 절, phrase, clause, 순접, 역접, 선택, 때, 이유, 양보, 조건, 목적, 결과, 등위접속사, 종속접속사, 형용사절, 형용사구, 형용사절, 명사절, 명사구, 부사절, 부사구,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두 개의 문장(절)은 접속사에 의해 연결될 수 있습니다.
접속사는 두 문장 사이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데 이 상관관계가 딱 하나만 있다면 딱 하나의 접속사만 존재할테고 영어공부하기도 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접속사는 순접, 역접, 선택, 수식, 시간, 조건, 양보, 목적, 결과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수많은 접속사에 대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접속사의 종류에 대해서는 [13강] 대명사, 동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에서 설명한 바 있지만 여기서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등위접속사 : 
and, but, or, nor, for, so

종속접속사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 that, if/whether, 의문사
형용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 관계사(관계대명사, 관계부사)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 시간, 이유, 양보, 조건, 목적, 결과 등

종속접속사는 종속절을 이끄는데 또한 절은 구로 전환될 수 있는데 절과 구의 개념에 대해서는 8품사의 개요 챕터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명사절은 명사구로, 형용사절은 형용사구로, 부사절은 부사구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절의 구 전환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3단계를 따릅니다.

1. 접속사 생략
2. 종속절의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같을 경우 주어 생략
3. 시제를 확인한 후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등의 구로 전환 

분사구문은 독해와 회화에 있어서 워낙 중요하기 때문에 이미 to부정사와 동명사에서 언급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여기서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명사절의 명사구 전환: to부정사 또는 동명사로 전환
s1. I hope that I will be a doctor. 나는 내가 의사가 되기를 희망한다.
  I hope to be a doctor. 나는 의사가 되기를 희망한다.

s1에서 명사절 접속사 that을 생략하고 that절의 주어인 I가 주절의 주어와 같으므로 생략, 그리고 to부정사의 경우 미래지향적 성격이 있기 때문에 조동사 will을 생략한 후 to부정사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s2. She denied that she had stolen the money. 그녀는 그녀가 그 돈을 훔친 것을 부인했다.
  She denied stealing the money. 그녀는 그 돈을 훔친 것을 부인했다. 

s2 역시 명사절 접속사 that을 생략하고 that절의 주어인 she가 주절의 주어와 같으므로 생략, 그리고 동명사의 경우 과거지향적 성격이 있기 때문에 바로 동명사로 전환해 주면 됩니다. 이 경우 'She denied having stolen the money.'처럼 완료동명사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절을 구로 전환해 주는 것은 언어를 절약해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해석들을 서로 비교해 보세요. 영어사용자들은 물론 절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이렇게 주절의 주어와 같아서 생략이 가능한 경우 일반적으로 구를 더 선호합니다.

형용사절의 형용사구 전환: to부정사 또는 분사로 전환
s1. I have no friends who can help me.
  I have no friends to help me. 

s1은 주격 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 friends를 후치수식하고 있습니다. 주격 관계대명사 who를 생략하고 주어는 이미 생략되어 있기 때문에 생략할 필요가 없고 미래지향적 조동사 can을 생략한 후 to부정사로 전환합니다.

s2. I have no friends who(m) I can help. 
  I have no friends to help. 

s2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 friends를 후치수식하고 있습니다.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을 생략하고 관계대명사절의 주어 I가 주절의 주어와 같으므로 생략, 미래지향적 조동사 can을 생략한 후 to부정사로 전환합니다.

형용사절의 형용사구 전환은 또한 '주격관계대명사+be동사'가 생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도 접속사 생략, 주어는 이미 생략되어 있기 때문에 생략할 필요가 없고 일종의 조동사라고 볼 수 있는 be동사를 생략함으로써 형용사구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s3.
Look at the stars (which are) close to the horizon.
s4. The dog (which is) making strange noises is hers. 
s5. 
He has a lovely little daughter (who is) called Jessica. 

부사절의 부사구 전환: to부정사 또는 분사구문으로 전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아래 표와 같이 무척 많습니다.

분사구문, 접속사, 구와 절, phrase, clause, 순접, 역접, 선택, 때, 이유, 양보, 조건, 목적, 결과, 등위접속사, 종속접속사, 형용사절, 형용사구, 형용사절, 명사절, 명사구, 부사절, 부사구,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이 중 때, 이유, 양보, 조건의 접속사들은 분사구문으로 전환되고 목적, 결과의 접속사들은 to부정사로 전환됩니다. 양태의 경우 부사구로 전환되지 않으며 비례의 경우 the+비교급, the+비교급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다음 포스트에서 살펴보기로 하고 목적, 결과의 경우만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1. 
He went to America so that he could study physics.
⇒  He went to America to study physics.

s1에서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so that 생략, 부사절의 주어 he가 주절의 주어와 같으므로 생략, 미래지향적 조동사 could 생략, to부정사로 전환의 과정을 거쳐 부사절을 부사구로 바꿉니다.

s2. 
He grew up, so that he was a writer.
  He grew up to be a writer.

s2에서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so that 생략, 부사절의 주어 he가 주절의 주어와 같으므로 생략, 결과용법은 미래지향적 성격이 없으므로 주절과의 시제가 같은지만 확인한 후 to부정사로 전환합니다.

때, 이유, 양보, 조건의 부사절은 일반적으로 분사구문으로 전환되지만 조건의 부사절은 to부정사로 전환될 수 있고 이유의 부사절 역시 주절에 강한 추측의 조동사 must가 있거나 감탄문인 경우 to부정사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s3. If you hear him speak English, you will think him an American.
  To hear him speak English, you will think him an American. 

s4.
He must be a fool because he believes such a thing.
  He must be a fool to believe such a thing.

절과 구의 전환에서 부사절과 부사구의 전환이 가장 어려운데 그것은 용법이 워낙 많기 때문입니다. 부사구로 쓰이는 to부정사는 용법만 7가지이며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단연 많이 쓰이는 것은 목적(~하기 위하여)이며 부사적 용법의 to부정사는 90% 정도는 목적입니다.

분사와 분사구문은 다르다
to부정사 못지않게, 오히려 더 어려운 것이 분사구문이며 분사구문의 전환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설명할 것입니다. 분사구문을 배우기에 앞서 무엇보다 분사와 분사구문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정확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사는 형용사구로써 명사수식과 보어기능을 하지만 분사구문은 부사구이기 때문에 주절의 내용이 언제 일어났는지(때), 무슨 이유로 일어났는지(이유), 무엇에도 불구하고 일어났는지(양보), 어떤 조건 하에 일어났는지(조건)를 설명합니다. 분사와 분사구문은 형태는 같지만 이렇듯 그 역할이 다릅니다.

본문 중에 한번 설명했지만 절을 구로 바꾸는 것은 언어를 절약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언어를 절약하더라도 그것이 의미가 파괴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일어나야 합니다. 만약 절을 구로 전환했을 때 의미가 파괴되거나 문맥상 혼란이 올 수 있다면 전환을 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분사구문은 자칫 잘못 사용하면 이러한 의미파괴가 올 수도 있기 때문에 가장 주의해야 하는 용법이고 때문에 독해에 있어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문법 시험에도 자주 출제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본격적으로 분사구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