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4강]현재시제와 현재진행시제: 동작동사의 현재진행시제

by justen 2012. 4. 2.
반응형

현재시제와 현재진행시제를 정확히 구분해야 하는 이유
동작동사의 현재진행시제는 주어가 과거의 어느 한 시점에 시작했으며 화자가 말하고 있는 순간에 계속 진행중인 비교적 일시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형태는 'be동사+~ing(현재분사)이며 보통 now, right now, at the moment와 같은 부사와 결합합니다.

s1. He is working hard now. ( O )
     그는 지금 열심히 일하는 중이다. ( O )
s2. He is usually working hard. ( X )
     그는 보통 열심히 일하는 중이다. ( X )

한국어는 현재시제와 현재진행시제를 엄격히 구분하지 않지만 영어는 이 둘을 정확히 구분합니다. s1의 경우 "그는 지금 열심히 일한다."라고 해도 한국어로는 현재진행의 의미의 맞는 표현입니다. s2의 경우 "그는 보통 열심히 일한다."라고 하면 현재진행의 의미가 아니라 반복, 습관을 나타내는 현재시제로 맞는 표현입니다. 하지만 "그는 보통 열심히 일하는 중이다."는 한국어로도 틀린 표현이 되죠.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2강]한국인들은 왜 현재시제와 현재진행시제를 혼동하는가?를 다시 한번 읽어보시고 의미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하세요.

시제, tense, 현재시제, 현재진행시제, 동작동사, 현재분사, now, right now, always, 빈도부사,"She is dying."과 "She dies."는 엄청난 의미차이를 가진다.

s3. Ask someone for help. Grandma is dying. ( O )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요. 할머니가 죽어요.(할머니가 죽어가는 중이에요.)
s4. Ask someone for help. Grandma dies. ( X )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요. 할머니가 죽어요.(할머니가 습관적, 반복적으로 죽어요.)

s3와 s4의 차이를 잘 보시면 현재시제와 현재진행시제를 정확히 구분해서 사용해야 할 필요성이 드러납니다. 매우 긴급한 상황이지만 s4로 말을 하면 듣는 사람이 실소를 터뜨릴 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예문을 한번 비교해 보세요.


s5. A child dies every eight seconds from waterborne diseases.

      매 8초마다 한명의 아이가 수인성 질병으로 죽는다.


s5의 경우에는 습관적, 반복적으로 아이가 죽어간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현재시제를 썼습니다. 어렵지 않게 아래 문제 Q1과 Q2의 정답을 고르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1. Diane can't come to the phone because she                     a shower.

Q2. Diane             a bath every other day or so.[각주:1]

제한된 기간내의 일시적 반복에 현재진행형을 쓴다
이번 주, 이번 달, 혹은 올해 등 제한된 기간 내에 일시적으로 반복되거나 종사하고 있는 일을 나타낼 때 현재진행형을 쓸 수 있습니다. 이 때 반드시 말하는 순간 그 동작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s1. Susan is writing another book this year.
     수잔은 올해 다른 책을 집필중이다.
s2. I am taking five courses this semester.
     는 이번 학기에 다섯 과목을 수강중이다.
s3. John is trying to improve his work habits.
     존은 잘못된 업무습관들을 개선하려고 노력중이다.

"그는 항상 컴퓨터 게임을 한다."와 "그는 맨날 컴퓨터 게임만 한다."의 차이

그는 맨날 컴퓨터 게임만 해
현재진행형은 빈도부사와 함께 쓸 수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빈도부사 중 always를 현재진행형과 함께 쓸 경우 짜증, 불평 섞인 습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s1. He is always coming late.
     그는 맨날 늦게 와.
s2. He is always playing computer games in his free time. He doesn't exercise at all.
     그는 자유시간에 늘 컴퓨터 게임만 해. 운동은 전혀 하지 않는다구.
s3. I'm always offending people with my big mouth.
     나는 늘 큰 소리를 쳐서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한다.

"He plays computer games."는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감정이 섞이지 않은 표현입니다. 이러한 문법사항을 잘 모른다면 우리는 영어회화도 잘 할수 없을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인터넷에서 예문을 뒤져보다가 찾은 것인데 'always+현재진행형'을 잘못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제, tense, 현재시제, 현재진행시제, 동작동사, 현재분사, now, right now, always, 빈도부사

누가 자기소개서를 영작해달라고 요청한 것을 옮긴 것인데 "저는 긍정적인 관점에서 모든 것을 바라보려고 항상 노력합니다."를 짜증섞인 습관으로 잘못 영작했습니다. "I always take effort to see everything with a positive point of view."라고 해야 옳은 표현이 되죠.

이렇게 현재시제와 현재진행시제는 구별하기 쉬워보이지만 결코 쉽지 않은 문법사항입니다. 영어를 제대로 구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제를 제대로 이해해야할 필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1. Q1. 정답: is taking Q2. 정답: takes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