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주라기 공원 VS 고질라 "Size Does Matter."

by justen 2012. 1. 18.
반응형
명사 matter, 동사 matter
[1강] 1형식 동사(1)
, [2강] 2형식 동사(2)에서 여러가지 1형식 동사들을 살펴보았습니다. 1형식 문장은 '주어+동사'의 가장 단순한 문장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의외로 잘 해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단어가 바로 matter인데 이 단어에 "중요하다"의 의미가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를 꽤 힘들어 합니다. 중학교 때 명사의 의미인 "물질, 문제, 사태"로만 주로 이 단어를 암기하다 보니 나중에 동사의 의미가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되도 독해할 때 바로 적용을 잘 못하는 겁니다. 동사 matter는 문장 내에서 명사 matter 못지않게 많이 쓰입니다.

예전에<주라기 공원 Jurassic Park>라는 영화가 있었는데 공룡들의 모습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재현해 흥행에 크게 성공했습니다. 이 영화의 대성공으로 공룡을 비롯한 여러 괴수들을 다룬 아류작들이 제작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고질라 Godzilla>입니다. 이 영화는 원래 일본의 TV 시리즈물이었는데 미국의 영화사가 판권을 사들여 극장판으로 제작한 것이죠. 그런데 이 영화 포스터를 보면 <주라기 공원>을 의식한 문구가 등장하는데 바로 "Size Does Matter."입니다.

주라기 공원, matter, 문장의 형식영화 <주라기 공원>에 등장하는 공룡. 이 정도 크기만으로도 공포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주라기 공원>을 의식한 <고질라>의 캐치프레이즈
<주라기 공원>에 등장하는 가장 큰 육식공룡은 티라노 사우르스인데 그 크기는 대략 현대 건물의 2~ 3층 높이 정도일 겁니다. 그런데 <고질라>는 핵실험의 결과로 탄생한 엄청난 크기의 괴물이 미국 뉴욕을 파괴한다는 설정으로 그 크기가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과 맞먹습니다. 그래서 이 영화의 캐치프레이즈는 "고질라가 <주라기 공원>에 나오는 공룡과는 상대가 안될 정도로 크다."라는 인상을 강하게 심어주는 "Size Does Matter."가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아류작들이 그렇듯 <고질라> 역시 흥행에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Size matters --> Size does matter.
크기가 중요하다       크기가 정말 중요하다

동사를 강조해주기 위해 matters를 does matter로 바꿔주었습니다. 사전의 설명을 보면 동사로 쓰인 matter는 주로 부정문이나 의문문에서 많이 쓰인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 긍정문에서도 심심찮게 쓰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 doesn't matter. -->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What does it matter. --> 그게 뭐가 중요해? 그게 무슨 상관이야?

동사 matter에 대해서 이렇게 장황하게 설명하는 이유는 matter가 동사로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확실히 각인 시켜드리기 위함입니다. 비록 흥행에 실패하기는 했지만 <고질라>는 그래도 꽤 재미있는 영화입니다. 영화를 보시면서 '정말로 크기가 중요한가?(Does size really matter?)'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질라, size does matter, 문장의 형식<주라기 공원>과 비교해보면 괴수영화라도 '크기'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음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