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7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3)

by justen 2012. 5. 13.
반응형

상태동사는 절대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없는가?

이전 포스트 [5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1), [6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2)에서 설명했다시피 상태동사들은 원칙적으로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절대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없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 점이 시제를 공부하는 분들을 종종 혼란스럽게 하는데 현재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일시적인 상태, 상황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상태동사라고 할지라도 현재진행시제를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제한적으로 상태동사는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없는 것이 원칙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 두세요.


가령 remember와 같은 동사는 상태동사로 현재진행형으로 결코 쓸 수 없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s1. I think his name is Mike. Am I remembering correctly?

     그의 이름이 마이크라고 알고 있어요. 제가 제대로 기억하고 있나요?


이 경우 'Do I remember correctly?'라고 해도 됩니다. 하지만 현재 '제대로 기억하고 있느냐?'라는 질문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remember를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문장에서도 현재진행형을 쓸 수 있습니다.


s2. Sara is looking through an old picture album. She is remembering the wonderful days

      of her childhood.

     사라는 오래된 사진앨범을 살펴보고 있다. 그녀는 어렸을 적 멋진 나날들을 회상하는 중이다.


정신적인 상태를 묘사하는 동사들 중 find, realize, regret, think, understand 등은 최근 어떤 것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강조하거나 확신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현재 진행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3. I regret that the company will have to be sold. (= I have made the decision and I am sorry  

                                                                                                 about it.)

     나는 그 회사가 팔려야 한다는 것이 유감스럽다. (= 나는 그 결정을 내렸고 그 점이 유감스럽다.)

s4. I am regretting my decision to give her the job. (= I am increasingly aware that it was the  

                                                                                                    wrong decision)

     나는 그녀에게 그 직업을 준 결정을 후회하는 중이다. (= 나는 점점 그것이 틀린 결정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있는 중이다.)


다음은 최근에 내신대비를 하면서 발견한 문장인데 상태동사인 think가 과거진행시제로 등장합니다. 상태동사는 원칙적으로 현재진행시제뿐만 아니라 과거진행시제로도 사용이 불가능하니 해석에 유의하면서 보아두시기 바랍니다.


s5. On the day of the event, we got up very early in the morning at 5:15, and were thinking that we were smart because we would get ahead of the huge crowd of people who catch the train to the event.

행사가 있던 날, 우리는 아침 5:15분에 매우 일찍 일어났으며 그리고 행사장으로 가는 기차를 탈 엄청난 사람들보다 앞서나갈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똑똑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중이었다.


이전 포스트에서 think와 think about의 차이에 대해 설명했던 것을 기억해 보세요. think about은 '궁리하다, 고심하다'의 의미이기 때문에 진행시제로 쓸 수 있지만 think는 불가능하다고 했죠? 적어도 위 예문에서 '우리'는 똑똑하다고 궁리하고 고심한 것은 아니죠. 하지만 일시적으로 그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상태였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진행시제를 쓸 수 있습니다. 위 예문의 뒤에 벌어지는 상황은 실제로 기차역에 나가보았더니 사람들이 무척 많아서 겨우 기차를 잡아타고 제 시간에 행사장에 도착할 수 있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반면 정신적 상태를 묘사하는 동사들이라고 해도 agree, believe, conclude, know, prefer과 같은 동사들은 좀처럼 현재진행시제로 쓰이지 않습니다.


s6. I believe you now. (not I’m believing you now.)

     나는 지금 너를 믿는다. (not 나는 지금 너를 믿고 있는 중이다.)


[5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1)에서 상태동사의 현재진행시제와 관련하여 문제를 내기가 까다롭기 때문에 중고등학교에서 이에 대해 잘 가르치지 않는다고 설명한 적이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believe, know와 같은 동사는 TOEIC이나 TEPS와 같은 고난이도 시험에서 종종 문제로 등장하기 때문에 잘 알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resemble과 같은 동사도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없습니다.


s7. I resemble my father. (not I am resembling my father.)

     나는 아버지를 닮았다. (not 나는 아버지를 닮고 있는 중이다.)

시제, tense, 시간, time, 시점, 동작동사, 상태동사, action verb, stative verb, present tense, present progressive tense, 현재시제, 현재진행시제, 진행시제, 진행형, 현재진행형, 과거진행시제, 맥도날드, Mcdonald, I'm loving it, I'm lovin' it, still loving you, lovelove는 상태동사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진행시제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쓸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맥도날드의 광고문구 'I'm lovin' it.'이다.

아임 러빙 잇~ 맥도날드~

상태동사의 현재진행시제와 관련하여 한국인에게 가장 잘 알려진 예는 아마도 'I'm loving~.'일 것입니다. love는 상태동사로써 원래는 현재진행시제로 쓸 수 없지만 우리는 종종 'I'm loving~.'이라고 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표현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일시적인 상태의 강조를 의미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시적 허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팝송을 듣다보면 종종 'I'm still loving you.'라는 표현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는 'I still love you.(나는 여전히 너를 사랑해.)'를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아래 love를 진행시제로 사용하는 여러 노래들의 링크를 연결해 놓았습니다. 한번 감상해 보세요.


두리안(Durian) - I'm still loving you

Scorpions - Still loving you

Otis Redding - I've been loving you too long


이 노래들 중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는 역시 오티스 레딩(Otis Redding)의 <I've been loving you too long>이네요. 이 노래에서는 상태동사 love가 현재완료진행시제로 쓰였습니다. 상태동사는 현재완료진행시제와 자주 쓰이곤 하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는 뒤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로 이전 포스트 [6강]동작동사와 상태동사(2)에서 다룬 것처럼 love가 상태가 아니라 동작을 의미하는 경우입니다.


s1. Jean stays with us quite often. The children love having her here.

      진은 꽤 자주 우리와 함께 머물곤 한다. 아이들은 그녀와 함께 하는 것을 사랑한다.

s2. Jean's with us at the moment. The children are loving having her here.

      진은 지금 우리와 함께 있다. 아이들은 그녀와 함께 하는 것을 사랑하는(즐기는) 중이다.


s2의 경우 주어의 일시적인 감정상태를 나타낸다고 볼 수도 있지만 사랑하는 행위를 즐기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맥도날드의 광고문구가 'I'm loving it.'이었는데 '나는 그것(맥도날드)를 사랑하는 중이에요.'라고 해석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맥도날드를 사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뭘까요?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는 것이 되겠죠. 따라서 '나는 그것을 즐기는(먹는) 중이에요.'라고 해석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따라서 'I'm loving her.'와 같은 표현은 경우에 따라 상당히 섹슈얼한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행위....를 한다는 의미니까요. 물론 좀 더 직접적으로 'I'm making love with her.'라고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정말로 섹슈얼한 의미입니다.^^

시제, tense, 시간, time, 시점, 동작동사, 상태동사, action verb, stative verb, present tense, present progressive tense, 현재시제, 현재진행시제, 진행시제, 진행형, 현재진행형, 과거진행시제, 맥도날드, Mcdonald, I'm loving it, I'm lovin' it, still loving you, lovelove의 진행형은 경우에 따라 대단히 민망한 표현이 될 수도 있다.

대표적인 상태동사 be

be동사는 대표적인 상태동사이며 특히 'be+형용사'의 2형식 문장은 주어의 상태적 의미를 주로 표현합니다. 하지만 때때로 'be+형용사'의 2형식 문장이 진행시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일시적인 상태를 묘사하는 경우입니다.


s1. Tom is tall and handsome. (not Tom is being tall and handsome)

     탐은 키가 크고 잘 생겼다.

s2. Ann is sick today. (not Ann is being sick today.)

     앤은 오늘 아프다.


s1과 s2의 경우 진행시제로 쓰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가령 어떤 사람의 성격이 바보같다고 말할 때 'He is foolish.'라고 말해야 합니다. 하지만 원래는 그렇게 바보같지 않은데 일시적으로 바보스럽다라고 할 때는 진행시제로 쓸 수 있습니다.


s3. Jack doesn't feel well, but he refuses to see a doctor. He is being foolish.

     잭은 오늘 몸이 좋지 않다. 하지만 그는 의사를 보기를 거부한다. 그는 바보처럼 굴고 있다.

s4. Sue is being very quiet today. I wonder if anything is wrong.

     수가 오늘따라 꽤 조용하다. 뭔가 문제가 있는 게 아닌지 궁금하다.


이전 포스트들에서 여러차례 설명한 바 있지만 동작동사와 상태동사는 한국의 영문법 서적들에서 '진행시제로 쓸 수 없는 동사들' 정도로 간략하게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중고등학교에서는 아예 다루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외적인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시험문제로 출제하기도 대단히 애매하고 이해시키기도 어렵고 이해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살펴보셨다시피 동작동사와 상태동사를 제대로 구분하지 않고 현재시제와 현재진행시제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의사소통이 원활히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흔히 회화 중심의 영어를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곤 하는데 회화를 잘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법 사항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