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강의(구버전)

영어는 짝 맞추는 것을 좋아하는 언어: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연습문제

by justen 2012. 2. 3.
반응형
지난 포스트에서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의 문제를 한번 확인해 보세요.

To qualify for the job,                                               .
ⓐ a high school diploma is needed
ⓑ One needs high school diploma
ⓒ it is required that one his diploma
ⓓ a high school diploma is necessary

이 문제는 예전에 토플 시험에서 문법문제로 출제된 것인데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와 관련하여 꽤 좋은 문제입니다. qualify는 '자격을 얻다'라는 의미이고 diploma는 졸업장이라는 의미입니다. to부정사는 무슨 용법으로 쓰였을까요? 부사적 용법의 목적(~하기 위하여)입니다. 따라서 빈 칸에는 주어와 동사가 들어있는 문장이 와야 합니다. 대충 해석해보자면 '그 직업의 자격을 얻기 위하여, 고등학교 졸업장이 필요하다.' 정도로 문장이 만들어지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 아니면 ⓓ를 정답으로 선택합니다.

하지만 
ⓐ와 ⓓ는 사실상 같은 의미입니다. 따라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주의깊게 봐야 할 것은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서로 일치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절을 구로 바꾸는 3단계를 잘 기억해 보세요.

He went to America so that(in order that) he could study physics.
그는 물리학을 공부하기 위하여 미국으로 갔다.
⇒ He went to America to study physics.

① 접속사 생략(so that 생략)
② 주절의 주어와 종속절의 주어가 같을 경우 종속절의 주어 생략(so that절의 he 생략)
③ 조동사를 생략하고 to 부정사로 전환(so that절의 could 생략 study --> to study)

②번에 주절의 주어와 종속절의 주어가 같을 경우 종속절의 주어를 생략한다고 했죠? 위 문제에서 a high school diploma가 주절의 주어가 된다면 'to qualify for the job'은 '고등학교 졸업장이 그 직업의 자격을 얻기 위하여'라는 의미가 됩니다. 직업의 자격을 얻는 것은 사람이죠. 따라서 주절의 주어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영어에서 one은 불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는 부정대명사로 쓸 수 있습니다. 정답은  ⓑ입니다. 해석하자면 '그 직업의 자격을 얻기 위하여 한 사람은 고등학교 졸업장을 필요로 한다.'가 되겠습니다.

만약 
ⓐ나 ⓓ가 답이 되려면 'For one to qualify for the job, a high school diploma is necessary.'처럼 to부정사 앞에 'for+목적격'으로 의미상 주어를 붙여줘야 합니다.

동양인들은 홀수, 서양인들은 짝수
이런 언어의 문법상의 차이가 서양인들과 동양인들 사이의 문화 차이 때문이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동양인들은 전통적으로 홀수를 좋아하죠. 홀수는 남성의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삼강오륜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 1, 3, 5, 7, 9로 나가는 홀수를 무척 좋아합니다. 중국인들은 특히 8을 좋아하는데 짝수라서 좋아하는 게 아니라 홀수 3과 5를 합친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서양인들은 짝수를 좋아합니다. 영어로 홀수는 odd, 짝수는 even이라고 하는데 odd는 홀수라는 의미 외에도 '이상한, 괴상한'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반면 even은 '공평한, 평등한'이라는 의미로도 해석됩니다. 주절의 주어와 종속절의 주어의 짝을 어떻게든 맞춰주려는 것이 이런 문화에서 비롯된 차이가 아닐까 하고 짐작하면 너무 오버하는 것일까요?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영어는 짝 맞추는 것을 좋아하는 언어이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Daum에 접속하지 않아도 누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